• 검색

현대엔지니어링, 올해 ESG경영 확산한다

  • 2021.06.07(월) 14:58

신뢰경영·친환경건설·사회적가치 리더 지향
새희망학교·굿윌스토어 등 사회공헌모델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핵심 요소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가 급부상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 같은 세계적인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2021년을 'ESG 경영 체계 확산'의 해로 삼고 ESG 가치 창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의 ESG 비전은 'Global Premier Sustainable Partner'’다. 글로벌 최고 수준의 지속가능 파트너라는 뜻으로 △Trust Leader(신뢰경영의 리더) △Green Leader(친환경 건설의 리더) △Social Value Leader(사회적 가치의 리더) 등 3가지 지향점을 토대로 글로벌 최고수준의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구축∙운영한다.

신뢰경영의 리더는 윤리준법경영 실천과 공급망 ESG 리스크 관리를 통해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도 확보에 중점을 둔다. 

두 번째 지향점인 친환경 건설의 리더는 환경관리체계 고도화 및 기후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친환경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기후변화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온실가스, 용수, 폐기물 등 각 지표별 목표치를 설정해 질적인 환경 관리체계를 도입한다. 

현장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용수 등에 있어 절감 기술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자재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친환경 요소들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세 번째 지향점인 사회적 가치의 리더는 인간존중의 문화를 구축하고 지역사회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적극 해결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제고한다. 중대 재해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과 프로세스도 도입한다. 

사내 임직원과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ESG 커뮤니케이션 강화에도 적극 나선다. 사내 임직원과 ESG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ESG 방향, ESG 활동 내용 및 실적, ESG 트렌드 등에 임직원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ESG 정보 포털을 사내 인트라넷에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이 라오스 '새희망학교 9호' 기증. 글로벌임직원봉사단 모습/사진=현대엔지니어링

아울러 올해 사회공헌활동의 선택과 집중, 협업∙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지역사회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공헌모델을 적용한다.

지난 2017년부터 장애인직업재활시설 '굿윌스토어'와 물품기증 활동을 진행해왔으며 신규점포 개소도 지원하는 등 장애인 일자리창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역사회 속 소외된 이웃을 위한 지원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013년 서울시와 MOU를 맺고, 주거지원, 자활지원, 정서지원, 물품후원 및 봉사활동 등을 통해 쪽방촌 주민들을 지원하고 있다. 

노후된 쪽방을 리모델링하고 저가로 주민들에게 재임대 하는 '디딤돌하우스', 각종 화훼용품을 제작, 판매하며 정서적 활력과 경제적 자립을 돕는 공동작업장 '꽃피우다', 다양한 문화강좌를 통해 자존감을 회복하고, 긍정적인 대인관계 형성을 돕는 ‘디딤돌 문화교실’, 오랫동안 고향을 방문하지 못한 쪽방 주민들을 위한 ‘추석맞이 고향방문’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같은 활동을 통해 '서울특별시 복지상'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의 '새희망학교 프로젝트'는 2010년부터 해외 진출국 중 교육환경이 열악한 지역의 아이들에게 학교시설의 신축, 증축, 개보수를 통해 학업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하는 대표 해외 사회공헌활동이다.

NGO, 현지 교육부 등과 협업해 학교 개보수에 그치지않고, 교육프로그램 지원까지 확대해 연내 인도네시아의 한 지역사회에 3개년에 걸쳐 이러닝(E-Learning) 교육체계를 구축하는 교육지원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2018년 7월부터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州)에 위치한 고려인 집성촌인 아흐마드 야싸비 마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돕기 위한 '현대엔지니어링 해피무브 고려인 빌리지 개발사업'도 진행중이다. 

이 사업을 위해 현대엔지니어링이 현대자동차그룹의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과 협업해 교육봉사, 저소득 고려인 가구 집수리, 문화공연 등을 실시해오고 있으며, 연내 커뮤니티센터 건립을 통해 고려인 마을 공동체를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략적으로 펼쳐나간다는 계획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