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의왕군포안산 등 GTX연계로 서울까지 20분~50분대

  • 2021.08.30(월) 10:29

<3차 신규택지, 교통대책>
의왕군포안산, 서남부 거점…GTX-C 의왕역 검토
화성진안, 신분당선·트램 연계 서울까지 50분내

국토교통부가 30일 발표한 신규공공택지는 앞으로 신설할 광역철도망(GTX)과 신분당선 등을 연계하는 교통대책을 통해 서울까지 약20분에서 50분대에 도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에 발표한 3기 신도시 등의 공공택지와 비교해 서울과의 거리가 더 멀다는 단점을 교통대책을 통해 보완했다.

이번에 발표한 신규택지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의왕·군포·안산엔 586만㎡ 부지에 4만1000가구가 들어선다.

서울시 경계에서 약 12㎞ 남측에 위치한 지역으로 지하철 1호선 의왕역부터 지하철 4호선 반월역까지 아우르는 지역이다. 

수도권 서남부 거점도시로서 의왕, 군포, 안산 등의 발전을 견인하는 서남권 자족도시로 조성한다. 경기 동남부 축인 위례 판교 분당 동탄 등과 균형을 이루는 새로운 서남부 축(광명시흥~의왕군포안산~화성진안)을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의왕역(1호선) 및 반월역(4호선)과 연계한 역세권 고밀개발, 왕송호수(약29만평) 주변으로 관광 휴양 특화시설을 배치한다.

국토부는 서울 강남권까지 20분대 접근 가능한 철도중심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지구 내를 경유하는 지하철 1호선·4호선과 GTX-C노선을 연계하기 위해 GTX-C노선 우선협상자와 의왕시가 함께 제안한 GTX-C노선 의왕역 정차를 검토한다. 

지구 내외를 연결하는 신교통수단(BRT 등)을 도입하고 복합환승센터를 설치해 철도 교통 접근성을 강화한다.  

GTX-C를 이용해 서울 강남권까지 20분, 서울역 35분(GTX 환승)이 소요돼 도심 접근성이 개선된다. 현재 서울 강남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65분,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70분이 걸리는 점을 큰폭으로 개선한다.

이외에 사업지구 내 동안산당수IC 연결도로 신설로 수원광명고속도로 접근성을 강화하고 서울·수원 접근성 개선을 위해 덕영대로·경수대로 연결도로도 신설한다.  

2만9000가구가 들어설 화성 진안은 동탄인덕원선, 동탄트램 등이 해당 지역을 지나가는 것으로 계획돼있고, GTX-A(예정) 동탄역에서 환승이 가능해 교통여건이 양호하다고 평가된다.

자족기능 강화를 통해 수도권 서남부 권역의 발전을 견인하는 거점 도시로 조성한다. 서울 도심까지 50분대 접근이 가능토록 철도 중심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한다.

신분당선 등을 연계하는 철도교통망 구축으로 서울 도심(강남역, 서울역 등) 50분내 도착하도록 한다. 지구내 남북간 대중교통축(경전철 등 검토)을 구축해 신분당선, 동탄트램(GTX-A) 등으로 환승·연결한다. 

신분당선 광교중앙역을 이용해 강남역까지 약 50분, 트램과 GTX-A 동탄을 통해 서울역과 삼성역까지 각각 약 45분, 약40분이 소요된다.

사업지구 내외 간선도록 개설로 서울-수원, 화성-안산, 오산-평택 등 지역간 광역교통 접근성을 향상한다. 지방도318호선 신설로 수원·안산 및 화성 지역 교통량 분산과 접근시간을 단축한다는 계획이다.

인천 구월2지구는 인천 중심 시가지와 인접해 기반시설 등 입지여건이 양호하고 개발압력이 높은 지역이다. 인천 지하철 1호선(문학경기장역)이 지구 내를 관통하고 3㎞ 인근에 GTX-B(예정) 인천시청역이 위치해 교통여건이 우수하다.
 
수도권과 인천도심을 연결하는 제2경인고속도로 남동IC의 체계적 개선을 통해 광역교통 접근성을 증대할 계획이다.

GTX-B(인천시청역 예정)·인천지하철(1·2호선)·인천터미널 간 환승체계를 구축하고 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체계와의 연계성을 강화한다. 이 경우 여의도 및 서울역을 30분대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 남동대로, 호구포로, 매소홀로 입체화 및 확장, 연결도로 신설 등을 통한 단절구간 해소, 교통량 분산을 계획하고 있다.

화성 봉담3은 수원역에서 약5㎞ 서측에 위치하고 화성어천 지구와 화성봉담2 지구 사이의 미개발 지역이다.  수인분당선이 지구 북측을 관통하고 평택파주고속도로, 비봉매송 도시고속도로 등이 인접해 교통여건이 양호한다.

수인분당선의 역사 신설을 통한 서울·수원 방면 철도교통 이용편의성을 향상할 계획이다. 봉담2지구~신설역사를 연결하는 내부순환 대중교통시스템도 구축한다. 수인분당선 역사신설을 통해 수원역까지 약 15분내 도착하고, GTX-C 수원역 연계시 삼성역까지 약 40분내 도착한다.

이외에 소규모 택지인 남양주 진건의 경우 왕숙·다산신도시 사이에 위치해 신도시 기반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입지다. 국도43호선 연결도로·다산신도시 연결도로 신설과 교차로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양주 장흥은 고양삼송지구 북측 인근에 위치, 생태환경이 양호한 지역으로 꼽힌다. 역사자원 등과 연계한 문화시설 조성으로 역사·문화중심도시로 조성한다. 선유길 확장, 통일로 BRT 연계 등을 계획하고 있다. 

구리 교문은 서울시 경계로부터 약 1㎞ 동측에 위치한 서울 인접 지역이다. 자연친화적인 주거단지로 조성한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