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반짝 두 달, 다시 꺾인 소비자심리

  • 2015.03.26(목) 06:00

조금 나아지나 싶던 소비자심리가 다시 나빠졌다. 지난해 중반 부동산 경기 활성화 정책 등으로 반짝 오르다가 4분기에 고꾸라졌던 심리가 올 들어 2개월 만에 다시 하락 반전했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3월 소비자심리지수는 101로 전월보다 2포인트 하락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2003년~2014년 중 장기 평균치를 기준값 100으로 해 기준값보다 크면 장기 평균보다 낙관적임을,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가계의 재정 상황을 볼 수 있는 현재 생활형편(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은 90으로 전월보다 1포인트 올랐다. 그러나 지수 자체가 90이어서 6개월 전보다 형편이 나빠졌다는 의미다. 앞으로의 수입 및 지출 전망도 각각 99, 106으로 전월보다 3포인트씩 하락했다.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경기판단도 72로 바닥을 치고 있고, 앞으로의 경기(88)와 취업기회 전망(82)도 많이 비관하고 있다. 현재 가계저축과 부채 전망도 저축은 못 하고 빚만 늘 것 같다는 반응이다. 소비자들은 앞으로 1년간 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품목으로 공공요금(56.4%), 집세(51.5%), 공업제품(35.4%) 순으로 꼽았다(복수 선택).

한국은행이 조사한 3월 소비자동향조사는 전국 도시 2200가구(응답 2024가구)를 대상으로 이달 12부터 19일까지 8일간 이뤄졌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