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포토] 과점주주 유치해 우리은행 매각

  • 2015.07.21(화) 10:39

시점은 불투명…사실상 내년으로 연기될 듯

▲ 박상용 공적자금관리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금융위원회 기자실에서 우리은행 매각방안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이명근 기자 qwe123@
 
정부가 우리은행의 지분 4~10%씩을 나눠 파는 과점(寡占) 주주 매각 방식을 병행 추진하기로 했다. 이로써 매각은 사실상 내년으로 또 연기된 것으로 분석된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21일 제112차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우리은행 민영화 추진방향을 심의·의결했다. 정부가 우리은행 민영화를 시도하는 것은 2010년 이후 5번째다.
 
박상용 공자위원장은 “시장 수요 결과 현재 확인된 투자 수요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 지금 당장 매각을 추진하기는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우선 30% 이상 지분을 묶어 파는 경영권 지분 매각방식뿐 아니라 과점주주 매각방식도 추가로 추진하기로 했다. 4차례에 걸친 우리은행 매각 실패 과정에서 경영권 매각이 어렵다는 사실이 확인된 반면 과점주주가 되려는 수요는 일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과점주주 매각 방식은 통으로 매각하려 했던 우리은행 지분 30~40%를 4~10%씩 나눠 파는 방식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한 순으로 각자 희망하는 물량을 배분하는 희망수량 경쟁 입찰 방식을 채택했다. 지분을 매입한 소수의 주요주주들은 이사회를 통해 경영에 각자 관여할 수 있다.
 
과점주주군을 형성하는 취지를 고려해 경영권 총 매각 물량은 경영권 행사 가능 규모인 30% 이상이 되도록 설정했다.
 
지분 30% 이상을 통으로 매각하는 지배주주 매각 방식 또한 수요자가 있다면 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매각 대상 지분은 예금보험공사가 보유 중인 우리은행 지분(51.04%) 중 48.07%다.
 
정부는 이 중 30~40%를 과점주주나 경영권 지분 매각 방식으로, 나머지 지분(최대 18.07%)는 별개의 매각 작업을 거칠 예정이다. 나머지 지분은 민영화 과정에서 주가가 상승한 이후 판다는 입장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