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함영주 행장의 영업선(船) 출항…키워드는 화합

  • 2015.09.01(화) 12:01

KEB하나은행 공식 출범.."현장 중심 재편, 일류은행 도약"
비서실장엔 외환 출신 전 노조위원장..화합 의지 천명

"전 피합병은행인 서울은행 출신입니다. 13년 전 (옛 하나은행과) 합병 당시 느끼고 경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통합은행장으로서 화학적통합을 이뤄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1일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통합한 KEB하나은행이 공식 출범했다. 초대 수장인 함영주 행장이 이날 취임식과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키워드는 '화합'이었다. 그 키워드를 전파하고 의지를 천명하기 위해 함 행장이 생각한 것 중 하나가 김지성 전 외환은행 노조위원장이자 통합 협상을 맡았던 대화단 멤버를 비서실장으로 앉힌 것이다.

 



비서실장에 외환 전 노조위원장..화합 의지 표명 

함 행장은 "결국은 화합이고, 끌어안아야 하고, 차별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인사나 경영에 있어서 투명하게 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비서실장은 행장의 수족과도 같은 자리인 만큼 평소 신임하는 직원을 앉히는 게 보통이지만 반대로 통합 논의 과정에서 진통을 겪었고 다소 불편할 수도 있는 외환 출신 직원을 선택한 점은 그만큼 화합에 대한 의지를 보여준 대목이기도 하다.

함 행장은 "두 조직의 문화가 합쳐지는데 몰입하기 좋은 시기가 통합 후 3개월"이라며 "전담조직인 변화추진본부를 중심으로 빠른 시일 내에 한 가족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자신했다.

◇영업력 획기적 개선, 진정한 리딩뱅크로

KEB하나은행은 총자산 299조 원(상반기 기준)으로 규모 면에서 1위 은행으로 올라서게 됐다. 하지만 대출은 208조 원으로 3위, 예수금 201조 원으로 2위에 머문다.

함 행장도 "통합은 했지만 부족한 부분이 많다"며 "그것을 영업력으로 보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규모 뿐 아니라 내용적으로도 일류은행이 되기 위해 모든 업무방식, 시스템, 조직을 현장중심으로 바꾸고 지역별로 특화해 각 지역에서 최고의 KEB하나은행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경쟁은행보다 고객기반 등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며 "이날 출시되는 주거래우대통장 등을 통해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게 하는 동시에 통합에 따른 국민적 관심을 마케팅 차원에서 활용하면 충분히 가능할(따라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자신했다.

함 행장은 통합 시너지를 위해 "하나은행의 강점인 자산관리부문과 관련해 외환은행 전 직원을 자산관리 전문 직원으로 하고, 외환은행이 갖고 있는 외환업무와 투자금융(IB) 등 기업금융 역량을 살려 하나은행 모든 직원이 최고가 될 수 있도록 연수와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가동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또 통합은행의 여신 포트폴리오가 대기업에 쏠린 점에 대해선 "대기업 여신을 무조건 줄이겠다는 것은 아니지만 리스크관리 차원에서 포트폴리오 조정이 필요하다"며 "중소기업과 소호 대출은 획기적으로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