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KB손보, 마이데이터 개시…"전 보험사 실손보험금 청구 가능"

  • 2022.04.04(월) 16:49

보험업계 두 번째 마이데이터 서비스 출시
△자산관리 △보험통합 △건강+포인트

KB손해보험이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서비스를 4일 출시했다. 보험업계에서는 교보생명에 이어 두 번째로 서비스를 선뵌 것이다. KB손보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면 다른 보험사의 실손의료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는 게 가장 큰 강점으로 꼽힌다. 

/그래픽=KB손해보험

KB손보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기존 KB손보 앱을 통해 제공된다. 하지만 KB손보 고객이 아니더라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마이데이터는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금융정보를 한곳에 모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건강과 안심을 핵심 가치로 차별화한 보험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게 KB손보의 포부다. 

눈에 띄는 점은 KB손보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전체 보험사의 실손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KB손보에서 실손보험금 청구서류를 접수해 각 보험사로 송출해주는 방식이다. 올 하반기에는 KB금융지주 보험계열사(KB생명, 푸르덴셜생명)에 대해 한 회사에만 서류를 접수해도 통합적으로 보험청구가 되는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주요 서비스로는 금융자산에 대한 원스톱 통합 조회가 가능한 '마이자산', 보험 특화 플랫폼 취지에 맞춰 보험조회와 보장분석이 가능한 '마이보험', 건강도 챙기고 포인트도 얻을 수 있는 '마이혜택' 등 서비스가 있다. 

구체적으로 마이자산 서비스에서는 계좌별 잔액, 수익률, 만기 등 세부내역 및 월별 증감되는 자산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자신의 자산을 연령별, 자산규모별로 타 그룹과 비교해볼 수 있는 '자산리포트'를 통해 자산 현황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이 가능하다. 

마이보험 서비스에서는 가입한 보험의 종류와 보험료를 한눈에 보여주고 편리하게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다. 보장분석을 통해 부족한 담보를 확인하고 최적화된 상품을 추천 받을 수 있다. 고객의 선택에 따라 대면 또는 비대면 상담신청이 가능하다.

마이혜택에서는 건강한 생활 습관에 도움이 되는 조건을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면 포인트를 준다. 포인트는 KB금융의 통합 포인트 '포인트리'로 전환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KB손보는 자회사인 KB헬스케어 플랫폼과 연계해 건강검진 정보를 기반으로 한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