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현대로템, 이란서 못받은 763억원 되찾는다

  • 2016.06.24(금) 11:11

미국의 대 이란제재 해제로 미수금 회수

현대로템이 미국의 대 이란제재로 발생한 미수금을 회수할 수 있게 됐다.

현대로템은 이란 각료회의에서 디젤동차 150량 사업에 대한 미수금 지급이 최종 승인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로써 현대로템은 지난 2010년 7월 미국의 대 이란제재로 발생한 763억원에 달하는 미수금을 오는 8월부터 3차에 걸쳐 분할 회수할 수 있게 됐다.

이란국영석유공사(NIOC)는 국내 정유사에 원유 및 컨덴세이트(가스전에서 주로 발견되는 초경질 원유)를 판매해 미수금을 해결하기로 했다.

▲ 현대로템이 아일랜드에 납품한 디젤동차.

현대로템은 지난 2004년 11월 이란 철도청 산하 공기업인 RAJA사에 디젤동차 150량을 공급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당시 RAJA사는 전체 금액 중 계약금으로 15%를 지급했고 나머지 85%는 한국수출입은행의 융자를 얻어 지불하기로 했다.

현대로템은 2007년 말부터 차량 공급을 시작했지만 2010년부터 시작된 대 이란 경제봉쇄와 한국수출입은행의 대출기한이 만료되면서 사업이 중단됐고 미수금이 발생했다.

올 1월 이란 경제제재가 해제되면서 미수금을 원유로 대신 지불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으나 현물지급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은 나오지 않았다.

그러나 지난 5월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순방기간 동안 현대로템은 이란 철도청과 중단된 사업 재개 및 미수금 해결 방안을 논의했고 지난 22일(현지시간) 자한기리 이란 제1부통령 주관으로 열린 각료회의에서 미수금 지급 방안이 최종 승인됐다.

현대로템은 향후 회수된 미수금을 토대로 이란에서의 신규 사업 수주를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5월 박 대통령 순방기간에 이란 철도청과 양해각서(MOU)룰 체결한 디젤동차 150량 사업을 비롯해 이란 디젤기관차 사업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현대로템 관게자는 “지난 5월 대통령의 이란 순방과 정부의 노력을 바탕으로 디젤동차 우선 공급권을 확보할 수 있었고 미수금 문제까지도 해결할 수 있게 됐다”며 “이란 철도청과의 지속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현지에서의 추가 사업 수주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