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가 지난해 4분기 급격히 개선된 수익성을 바탕으로 4년 연속 영업이익 1조원 돌파에 성공했다. 19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도 이어갔다.
LG디스플레이는 24일 지난해 4분기 매출 7조9360억원, 영업이익 904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대면적 트렌드 지속 및 중소형 제품의 계절적 성수기에 따른 출하 증가로 전분기 6조7238억원 대비 18%, 전년 동기 7조4957억원 대비 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반적인 판가 상승세 및 우호적 환율 흐름과 함께 대형 UHD 및 in-TOUCH 등 차별화 제품군 운영으로 전분기 3232억원 대비 180%, 전년동기 606억원 대비 1392%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8247억원으로 전분기 1896억원 대비 335% 증가했고, EBITDA는 1조6243억원(EBITDA 이익률 20.5%)을 기록했다.
이에따라 LG디스플레이는 2016년 연간 매출 26조5041억원, 영업이익 1조3114억원을 기록하며 4년 연속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했다. 매출은 상반기 업체들간 경쟁 심화에 따른 판가 급락 등으로 전년 대비 축소됐지만 하반기들어 판매가격 상승세와 함께 지속적인 고부가 차별화 제품 확대를 통해 수익성 극대화를 실현했다는 설명이다.
2016년 4분기 매출액 기준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패널이 38%, 모바일용 패널이 31%,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이 17%, 모니터용 패널이 14%를 차지했다.
LG디스플레이의 4분기 주요 재무지표의 경우, 부채비율 85%, 유동비율 149%, 순차입금 비율 15%로 수준으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했다. 특히 LG디스플레이는 3년 연속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주당 500원의 현금배당을 결정, 오는 3월 정기 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 김상돈 전무는 “2017년 1분기 출하량은 OLED 라인 전환, 신제품 R&D 투입 등으로 인한 캐파(Capa) 감소에 따라 한자릿 수 중반(%)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면적화 트렌드 지속에 따른 대형 패널 판매 증가로 출하 감소폭은 더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판가는 산업내 낮은 재고 수준 및 대면적화로 인해 당분간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상무는 "올해는 화질뿐만 아니라 디자인, 사운드 내재화에 이르는 OLED만의 장점과 특성을 극대화한 차별화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및 6세대 중소형 P-OLED 생산 등 OLED로의 사업구조 전환을 본격화할 것"이라며 "IPS 및 in-TOUCH 등 차별화 기술을 활용한 프리미엄 제품 확대를 통해 미래를 위한 성장을 준비하는 동시에 수익성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