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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최종단계 개발 스타트…'2027년 상용화'

  • 2021.06.27(일) 11:00

정부,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 박차
7년간 1조 지원, 연구원 3474명 참여 사업

정부가 완벽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4+ 기술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자율주행 기술은 총 6단계(레벨0∼5)로 나뉘는데 레벨4+는 최종 단계(레벨5) 직전 수준으로 운전자 없는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은 안전하고 완벽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4+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비롯해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추진하는 다부처 협업사업이다. 7년간 총사업비 1조974억원을 투입한다.

이 사업은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 완성을 목표로 차량융합 신기술과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창출 및 생태계 구축 등 5대 전략분야를 중심으로 88개 세부과제를 지원한다. 

운전 자동화 단계는 6단계(레벨0~5)로 구분하며 레벨 3단계부터 자율주행차로 정의한다. 레벨4+는 레벨4와 최종단계인 레벨5 사이의 수준이다.

이와 관련해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관계자는 "아직 레벨5에 대한 뚜렷한 국제 표준이 없어 레벨4+가 레벨5와 마찬가지 수준이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올해 선정된 53개 세부과제에는 총 373개 자율주행 관련 기관의 석·박사 1524명을 포함, 3474명의 연구인력이 참여해 레벨4+ 상용화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ICT융합 신기술, 차량융합 신기술,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 등 3개 전략분야, 15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여기에는 KT와 모라이, 스트리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서울대 등 중소·중견기업 35개, 대기업 6개, 국책연구기관 21개, 대학 18개 등 총 92개의 기관에 석·박사 316명을 포함, 전체 903명의 연구인력이 참여한다.

데이터 수집·가공 자동화 기술, 차량통신·보안, 클라우드·엣지 연계 자율주행 AI SW, 시뮬레이터 개발 등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개발, 자율주행 서비스, 자율주행 생태계의 3개 전략분야, 13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여기에 현대자동차와 SK텔레콤, 카카오모빌리티, 오토노머스에이투지,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연구원, 연세대 등 중소·중견기업 40개, 대기업 12개, 국책연구기관 26개, 대학 18개 등 총 103개의 기관에 석·박사 540명을 포함, 전체 1085명의 연구인력이 참여한다. 도로-교통기술, 동적지도, 법 제도 개선,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 등을 주도한다. 

경찰청은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자율주행 생태계의 2개 전략분야, 9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LG유플러스와 네이버시스템, 차지인, 도로교통공단,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양대 등 중소·중견기업 32개, 대기업 1개, 국책연구기관 8개, 대학 17개 등 총 74개 기관에 석·박사 327명을 포함, 전체 687명의 연구인력이 참여한다.

교통안전과 소통 확보를 위해 도로교통법 등 법제도 전반을 검토하고, 자율주행차의 운전능력 사전검증 및 운행 지원체계와 교통사고 분석기술 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최진우 사업단장은 "본 사업은 다부처 단일사업으로 추진되는 만큼 통합목표 달성을 위해 부처간 경계를 두지 않고세부과제 간 구체적인 연계·협력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사업 성공을 위해 사업단이 전방위적 매개체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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