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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춤한 현대차 "4Q 반도체 수급 다소 풀릴 것"

  • 2021.10.27(수) 10:09

[워치전망대]
상반기까지 선방 불구 반도체 가뭄 길어진 탓
연 판매목표 16만대 줄였지만 매출목표는 ↑
"전기차 전략 수정중"…배터리 확보도 순항

현대자동차가 최근 보인 흐름보다 부진한 3분기 성적표를 내놨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차질이 장기화하면서 판매가 급감한 영향이다. 그러나 이런 악재 속에서도 양호한 영업이익률을 내보였다.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와 SUV(스포츠유틸리티 차량)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를 늘려 수익성을 유지한 덕분이다.

현대차는 전기차 전략 수정 가능성도 내비쳤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들이 공격적인 전기차 정책들을 추진하자 현대차도 발을 맞추려는 모습이다.

/사진=유상연 기자 prtsy201@

반도체 여파 컸다

현대차는 지난 26일 올해 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이 28조867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4.7% 증가한 수치다. 사상 처음으로 분기 매출 30조원을 넘긴 지난 2분기와 비교했을 땐 4.8% 감소했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1조6067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 작년 3분기는 품질 비용 등을 선반영해 3138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던 때다. 전분기와 견줬을 땐 14.8% 감소한 영업익이다. 

이번 실적 부진은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장기화한 탓이 가장 크다. 지난 상반기까지만 해도 현대차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에 대해 비교적 선방해왔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지난 3분기에도 공급 문제가 계속되면서 현대차 역시 반도체 악재를 피할 수 없었다. 

서강현 현대차 기획재경본부장(부사장)은 이날 진행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전화회의)에서 "올 초만 하더라도 반도체 수급난이 하반기쯤에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델타 변이가 동남아 지역에 확산되면서 장기화됐다"고 설명했다.

반도체 수급 불안정은 판매 감소로 이어졌다. 국내·외 지역 모두에서 판매가 급감했다. 현대차의 지난 3분기 자동차 판매량은 89만8906대로 전년동기 대비 9.9% 감소했다. 세부적으론 국내 15만4747대, 해외 74만4159대가 판매되며 전년동기 대비 각각 22.3%, 6.8%감소했다. 

이번 판매 실적은 최근 5년간 3분기 실적 중 가장 저조한 성적표다. 현대차는 2017년 3분기 107만4980대, 2018년 3분기 112만1226대, 2019년 3분기 110만3362대 등으로 100만대 이상을 유지했고 코로나19 영향권이었던 작년 3분기도 99만7814대를 판매하며 100만대에 근접했다. 하지만 올 3분기는 90만대도 채우지 못한 것이다.

그런데도 비교적 높은 영업이익률을 내며 실속은 차렸다. 현대차의 이번 3분기 영업이익률은 5.6%로 작년 3분기 대비 6.7%포인트 상승했다. 지난 2분기(6.2%)와 비교했을 땐 0.6%포인트 하락했다. 하지만 최근 5년 현대차의 평균 연간 영업이익률이 3.8%라는 점을 감안하면 선방한 셈이다.

윤태식 IR 팀장은 "반도체 수급 불안정 장기화 지난 3분기 판매는 감소했지만 SUV와 제네시스의 판매 증가, 인센티브 축소 등으로 수익성을 지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반도체 수급 불안정 문제는 오는 4분기도 계속될 전망이다. 현대차는 급기야 이날 연간 판매목표 대수를 하향 조정했다. 서 본부장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가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돼 연간판매목표(도매 판매 기준)를 연초 제시한 416만대에서 400만대로 하향 조정한다"며 "반도체 라인이 정상화될 때까지 추가적 공급차질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연간 매출은 상반기 목표치를 크게 상회한 것을 감안해 당초 목표치에서 3%포인트 상향 조정한 17~18% 증가한 수준(전년동기 대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도체 수급 문제는 3분기보다는 극심하진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서 본부장은 "4분기에 반도체 공급 상황이 일부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도매 판매 기준으로 3분기 대비 4분기 판매가 15~20% 증가할 것으로 예상 중"이라며 "반도체 물량 확보를 위해 관계사들과 논의를 지속 중이며 판매 최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 /사진=현대차 제공

"전기차 전략 수정되는 대로 공개"

현대차는 이날 전기차 전략을 수정할 가능성이 있다고도 밝혔다. 미국, 유럽, 중국 등이 전기차 판매 장려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만큼 현대차 역시 발맞춰 나가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구자용 IR 담당 전무는 "2019년 당시 현대차는 2025년 전기차 판매목표를 56만대로 발표한 바 있다. 그런데 현재 급변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 관점에서 보면 이 목표치가 보수적으로 보일 수 있다"며 "현재 전기차 전략은 수정 중에 있으며 준비가 되는 대로 시장에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팀장도 "바이든 정부 이후, 미국이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기존 30%에서 50%로 상향 조정하는 등 전기차와 관련해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는 중"이라며 "현대차도 이에 발맞춰 다양한 상황들을 검토 중에 있으며 결정되는 대로 시장과 공유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현대차는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를 빠르게 확보해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구 전무는 "2023년까지 양산이 예정된 전기차의 배터리 수급은 이미 확보한 상태"라며 "2023년 상반기 완공 예정인 LG에너지솔루션과의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합작 공장을 통해 2024년 이후 10GWh(기가와트시) 규모의 배터리 생산 능력를 확보하겠다는 목표"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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