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삼성전자 임금교섭 조정 결렬…노조 파업 현실화 '촉각'

  • 2022.02.15(화) 11:08

중노위 2차 조정회의서 조정 중지 결정
노조 합법적 쟁의권 획득, 16일 계획 발표

삼성전자 창사 53년 만에 첫 파업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임금교섭 과정에서 노조와 사측간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노조가 조정 중지 조치로 쟁의권을 획득하면서 창사 이래 첫 파업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고용노동부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는 전날(14일) 2차 조정 회의를 열고 삼성전자 사내 4개 노조(삼성전자사무직노조·삼성전자구미지부노조·삼성전자노조동행·전국삼성전자노조)의 2021년 임금 협상에 대해 중재를 시도했다. 

하지만 노사 양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해 중노위는 최종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렸다. 조정 중지는 양측의 입장차가 커 조정안 제시가 의미가 없을 때 내려지는 조치다. 중노위 결정으로 노조는 합법적인 쟁의권을 획득하게 됐다. 향후 조합원 찬반 투표를 거쳐 쟁의에 돌입할 수 있다.

삼성전자 노조는 지난해 9월부터 회사와 임금협상을 총 15차례 실시했다. 노조는 연봉 1000만원 인상, 매년 영업이익 25% 성과급 지급, 성과급 지급체계 공개 등을 제시했다. 삼성전자는 노사협의회가 정한 기존 임금인상분 외에는 추가 인상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노사협의회는 노조와 별개인 사내 자율기구로 지난해 3월 총 7.5% 임금인상에 합의했다.

노조는 오는 16일 삼성전자 서울 서초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 찬반투표 진행 여부 등 향후 일정을 밝힐 예정이다. 삼성전자 노조 조합원은 전체 직원(약 11만명) 중 4% 수준인 4800여명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