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 다음
  • 검색

조현준 효성 회장 "고객 몰입으로 위기 극복"

  • 2023.01.01(일) 15:42

"고객 만족 넘어 고객 몰입으로 전환"
"고객 행복 경험 제시해야 일류 기업 성장"

/그래픽=비즈니스워치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올해 생존 전략으로 ‘고객 몰입 경영’을 제시했다.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의 행복까지 추구하는 전략만이 앞으로 기업이 생존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1일 신년사를 통해 “VOC(고객의 목소리 경청) 활동을 진화시켜 고객 몰입 경영으로 나아가야 생존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고객 몰입(Customer Obsession) 경영은 경영전략∙관리시스템∙조직문화∙리더십 등 경영활동의 처음부터 끝까지 고객이 가장 중심이 되는 경영을 말한다.

조 회장의 고객 몰입 경영 선포는 올해 글로벌 경제 불황이 깊어질 것이라고 예상되는 상황에서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행복을 추구하지 않고는 위기를 극복할 수 없을 것이라는 위기감에서 비롯됐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 사진제공=효성그룹

고객이 요구하는 납기, 품질 등을 만족시키는 수준을 넘어 고객이 예상하지 못한 미래의 니즈까지 찾아내 충족시켜 주는 고객 행복 경험(Customer Experience)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 조 회장의 생각이다. 이를 통해 기업과 고객이 일체화되는 혁신이 이뤄져야 글로벌 일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를 위한 4가지 실행 원칙도 제시했다. 조 회장은 △고객이 지닌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고 장기적 가치 창출에 대한 적극적 관심과 깊은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하는 업무 수행 △고객의 불만과 문제제기를 고객경험 혁신의 아이디어와 영감의 원천으로 여기는 마음가짐을 강조했다.

또 △제품 기획부터 R&D, 생산운영 전반에서 고객 최우선주의 실천 △고객경험 혁신과 고객가치 창출에 도전적 자세를 갖추고 실패하더라도 배움과 교훈의 과정이 될 수 있는 조직문화 구축 등을 제시했다.

조 회장은 "고객의 목소리를 열심히 듣고 반응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객을 다면적, 다차원적으로 깊이 이해해야 한다”며 “고객 몰입 경영의 실천이야 말로 고객에게 가장 먼저 선택받는 효성,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앞서 나가는 효성을 만드는 유일한 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우리 모두 같은 목표를 향해 우리의 행동을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면서  “지혜와 민첩함을 상징하는 토끼처럼 영민하게 위기를 기회로 삼아 힘차게 도약하는 새해로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