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新파생생품이 몰려온다] ②V코스피선물 `변동성을 즐겨라`

  • 2014.09.29(월) 10:41

주식시장 변동성 `확대·축소 예측` 상품화..옵션 구조 기반
차익·헤지거래 가능..일반투자가 ETN등 간접상품 노려볼만

한국 증시의 흐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변수중 하나는 미국 증시다. 이 미국 증시 시황을 읽다보면 빅스(VIX) 지수가 오르고 내렸다는 소식이 자주 나온다. VIX 지수(Volatility Index)는 말 그대로 시장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다. 시장이 크게 오르거나 내릴 경우 VIX 지수도 요동친다. 특히 가격이 오를 때보다 빠질 때 변동성 에 더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공포지수'로 불린다. 시장이 안좋을 때 VIX 지수가 더 주목받는 이유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VIX 지수는 대중화돼 있고 이를 활용한 VIX 선물은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반면 한국에서는 변동성지수 관련 거래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드디어 국내에서도 올해 하반기 중 변동성 지수를 토대로 거래하는 변동성지수선물이 선보인다. 바로 V코스피(KOSPI) 지수선물이다.

 

◇ VIX와 유사한 V코스피가 기초자산

 

V코스피 지수 선물은 VIX를 토대로 거래되는 것일까. 아니다. 국내에도 이미 VIX와 유사한 변동성지수가 있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2009년 4월부터 코스피200 변동성 지수인 V코스피를 산출해왔다.

 

V코스피는 30일간 코스피200 지수의 변동성으로 한국거래소가 코스피200 지수옵션으로 산출한다. 코스피200 옵션 가격을 이용해 옵션 투자자들이 예상하는 코스피200 지수의 미래 변동성을 측정하는 것이다.

 

전균 삼성증권 연구원은 "코스피200 지수옵션의 최근월물과 차근월물을 통해 변동성 지수를 산출하고, 잔존만기 30일로 보간법을 통해 V코스피가 산출된다"며 "만기 30일에 관찰되는 변동성을 현재의 옵션가격에서 추출화해 지수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의 VIX도 유사한 방식으로 산출되고 이를 바탕으로 VIX선물이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VIX의 경우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지수 옵션과 관련해 향후 30일간 변동성에 대한 투자기대지수다.

 

그간 V코스피는 우리 시장에서 크게 부각되지 못했다. 국내 증시에 미치는 해외 증시 영향력이 워낙 커서 VIX가 상대적으로 주목받은 영향이 컸다. 국내 증시가 2011년부터 박스권에 갇히면서 변동성이 줄다보니 V코스피도 낮은 수준에 머물면서 부각될 기회도 없었다.

 

▲ 지난 2013년 기준 VIX선물 거래량은 전세계 11위권으로 코스피200선물 거래량에 근접했다. 출처:삼성증권

 

◇ 변동성 첫 직접 거래..옵션서 지수 산출

 

V코스피를 기초자산으로 하는V코스피 선물은 주식시장 변동성이 향후 확대되거나 축소될 것을 전망해 미리 매매하는 선물거래다. 선물거래를 통해 변동성 위험을 관리하는 개념으로 구조만 놓고 봤을 때는 단순해 보인다. 하지만 만만하게 봐서는 안된다. 변동성지수가 바로 가격변동과 연관이 깊은 옵션을 통해 산출되기 때문이다.

 

기존에도 옵션을 활용한 변동성 관리가 가능했지만 변동성 자체를 직접 거래하지는 못했다. 변동성이 자산으로 거래되면 이를 통해 자산가격 위험에 대비할 수 있게 된다.

 

VIX선물시장은 2004년 상장 이후 더디게 성장하다 VIX선물을 이용한 상장지수채권(ETN)이 출현하면서 거래량이 크게 증가했다. 옵션 거래자뿐 아니라 변동성 위험이 노출된 헤지펀드와 변동성 ETN 운용사나, 변액보험을 운용하면서 위험관리를 해야하는 보험사들도 거래에 나서고 있다.

 

◇ 거래전략 다양..ELS 헤지 등 관심

 

변동성 선물을 활용한 거래전략은 다양하다. V코스피가 과도하게 저평가돼 있다면 경제지표나 주식시장 변수에 대한 우려로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있을 때 V코스피 선물을 매수할 수 있다. 반대로 변동성 축소가 기대되면 선물 매도거래로 변동성 하락에 따른 차익을 확보할 수 있다.

 

오히려 V코스피가 반대로 움직인다면 손실을 본다. 특히 V코스피 변동성은 주식시장보다 높기 때문에 그만큼 리스크가 크다. 전균 삼성증권 연구원은 "여타 금융자산에 비해 위험관리가 매우 엄격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단기 변동성 위험 위주로 활용하고 포지션 보유기간도 짧게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코스피200 현물을 보유한 상태에서 변동성지수선물을 매도하면 매매시점에서 손익이 고정되는 헤지거래도 가능하다. 특히 주가가 오를 때 변동성 하락폭이 주가 하락 시 변동성 상승폭보다 적다는 점에서 주가 상승에 대한 수혜도 누릴 수 있다.

 

대개 VIX가 선진국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반영되는 것으로 이해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V코스피는 신흥국 주식시장 변동성이 투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V코스피선물은 외국인 입장에서도 비교적 유효한 변동성 관리 수단으로 기대되기도 한다.

 

◇ 위험관리 등 `변동성 ETN` 효용성 부각

 

변동성지수선물이 주목받는 이유는 이를 바탕으로 변동성 ETN이 도입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는 변동성 ETN이 여러 개 상장돼 활발히 거래 중이다. 투자자들은 급격한 주가하락에 대비하거나 구조화상품의 위험관리 수단으로 이를 활용하고 있다.

 

국내 역시 주가연계상품(ELS) 상품이 꽤 대중화되면서 변동성 ETN이 이에 대한 효율적인 위험관리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ETN 발행 주체가 증권사에 한정되는 만큼 증권사의 새로운 수익원으로도 기대를 모은다. 구조화상품 발행이 증가할수록 변동성에 더 노출되기 때문에 ELS 발행자 입장에서 활용도가 높을 수 있다.

 

김지태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원은 "변동성 ETN을 도입하면 기존 장외시장 변동성 거래보다 절차가 간편하고 수수료 부담도 적어 변동성 위험 헤지를 쉽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 한국증시 적합한 토양..성장 잠재력 커

 

일부에서는 변동성지수 자체가 생소한 국내에서 잘 정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그러나 국내 옵션시장 거래가 활발해 과거 실패했던 상품선물들보다는 상대적으로 희망이 크다.

 

내년부터 선진국의 금리인상 등으로 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변동성지수가 다시 주목받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실제로 VIX선물 미결제약정이 올해 현재 역사적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주식시장 변동성에 대한 반전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전균 연구원은 "국내 코스피200 지수옵션시장 유동성이 세계 수위의 유동성을 기록하는 만큼 V코스피 선물 기반은 잘 갖췄다"며 "구조화상품 운용자나 옵션 트레이더는 물론 옵션 포지션 위험을 관리해야하는 잠재적 수요자들이 참여하면 수급이 충분할 것"으로 기대했다.

 

다만 옵션을 기존에 거래해 본적이 없는 일반투자자들은 물론 파생상품 거래 경험이 있더라도 전혀 새로운 상품이기 때문에 충분한 교육이 필요하다. 변동성 개념이 높지 않다면 당장 변동성지수선물에 뛰어들기보다 ETF 등 이를 활용한 간접상품 출시를 기다리는 것이 더 낫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