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귀에 쏙쏙]김혜실의 워킹맘 재테크-펀드 고르기

  • 2018.11.15(목) 08:37





안녕하세요. 워킹맘재테크를 연재하고 있는 비즈니스워치 김혜실입니다. 오늘은 시즌 2, 여덟번째 펀드 고르기입니다.

싱글일 때 백화점에서 쇼핑하다가 아이 옷 가격을 보고는 소스라치게 놀란 적이 있습니다. 금방금방 커버리는 아이한테 왜 수십만원짜리 옷을 입혀야 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었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이해가 됩니다. 내 아이에게는 좋은 옷만 입히고 싶어서일까요. 그보다는 내 아이가 나에게 소중한 만큼 다른 사람 눈에도 그렇게 보이길 원해서인듯합니다.

특히 항상 아이의 옆자리를 지켜줄 수 없는 워킹맘이라면 더더욱 아이 외모에 신경 쓸 수밖에 없습니다. 혹시나 엄마가 잘 챙겨주지 못한다고 밖에서 무시하진 않을까, 다른 아이들보다 덜 챙겨주는 건 아닐까 걱정하는 건 너무 당연한 엄마의 마음이 아닐까요.

펀드를 볼때도 외모를 봐야 합니다. 펀드의 외모를 보면 운용사에서 얼마나 그 펀드에 신경 쓰는지 알 수 있으니 결과 또한 좋을 수밖에 없겠죠.

그렇다면 펀드의 외모는 뭘까요. 투자자산이나 투자 유형을 펀드의 내면으로 본다면 외모는 운용사와 운용 규모, 운용 기간, 수익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펀드는 같은 투자자산에 투자하더라도 수익률이 운용사마다 제각각입니다. 펀드매니저의 역량에 따라 시장수익보다 더 높은 초과 이익을 얻거나 반대로 낮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운용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펀드 투자를 하기 위한 자금이 충분히 모이지 않는다면 분산 투자가 원활하지 않아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겠죠. 그러므로 가급적 운용 규모가 큰 펀드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운용 기간이 짧다고 해서 좋지 않은 건 아니지만 이미 검증된 펀드로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싶다면 운용 기간이 오래된 펀드를 고르는 것도 팁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수익률입니다. 과거 수익률이 미래 수익률을 보장해주진 않지만 그동안의 성과로 신뢰를 확보할 수 있으니까요. 그렇다고 무조건 수익률이 높은 펀드가 좋은 펀드는 아닙니다. 이미 투자자산이 많이 올라서 고점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교지수나 동일유형 펀드의 수익률을 함께 비교해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지금까지 워킹맘재테크의 비즈니스워치 김혜실 기자였습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