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승자만 생존…한투운용, AI·반도체 톱10 투자 펀드 내놨다

  • 2023.05.03(수) 09:46

'한국투자글로벌AI&반도체TOP10펀드' 출시

한국투자신탁운용이 글로벌 인공지능(AI)·반도체 분야 최고 기업만 모아 투자하는 펀드를 선보였다. AI와 반도체 산업은 대표적인 승자독식 산업으로 분류되는 만큼 주도권을 쥔 기업에만 집중적으로 투자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그래픽=비즈워치

한투운용은 3일 AI와 반도체 산업에 동시 투자하는 '한국투자글로벌AI&반도체TOP10펀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AI와 반도체 산업을 주도하면서 독점력을 가진 글로벌 대표 종목 10개를 선별해 투자한다. AI와 반도체 산업이 융합하며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로 성장이 기대되는 미래 기술 선점 기업들이다.

펀드 운용을 맡은 김현태 한투운용 글로벌퀀트운용부 책임은 "AI와 반도체 산업은 대표적인 승자독식 산업"이라며 "최근 뜨거운 화두인 챗GPT는 독점적 데이터를 가진 빅테크 기업과 독점적 제조 역량을 갖춘 반도체 기업이 미래 성장 동력을 선점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고 설명했다.

김 책임은 이어 "챗GPT가 마이크로소프트의 투자를 통해 성장하고, 이를 마이크로소프트가 다시 활용하는 것처럼 향후 AI 서비스는 데이터와 자본력을 가진 거대 빅테크 기업이 주도할 것"이라며 "이와 더불어 자체 개발 생태계를 갖춘 엔비디아 등 진입장벽을 가진 독점적 반도체 기업이 독보적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독점적 주도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투자글로벌AI&반도체TOP10펀드는 AI와 반도체 산업 전반을 커버하는 핵심 분야를 선정한 뒤 대표 기업들을 골라 포트폴리오를 짠다. 한투운용은 AI와 반도체 분야의 글로벌 리서치, 뉴스, 기업문서 등을 분석하는 자체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를 활용해 세부 산업별 규모, 산업 로드맵 등을 고려한 핵심 분야를 설계하고 빅데이터 기반 투자 유니버스를 만든다. 투자 유니버스는 각 핵심 분야별로 매출 인식 종목, 자연어 처리(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반 세부 연관도 상위 종목 등을 선별해 100여 종목으로 구성한다.

최종 포트폴리오는 투자 유니버스 내에서 △시장 점유율 △독점 플랫폼 보유 여부 △네트워크 효과 △전환 비용 등을 고려해 핵심 분야별 대표 종목을 고른다.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코어(Core) 포트폴리오'와 '전략(Strategy) 포트폴리오'로 구분한다.

코어 포트폴리오는 AI와 반도체 핵심 분야별 대표 종목 10개만, 전략 포트폴리오는 비교적 낮은 시가총액 등의 이유로 각 분야 대표 종목은 아니지만 평가 점수가 높아 산업 변화에 따라 대표 종목이 될 수 있는 후보 그룹을 미리 편입하는 식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