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CJ올리브네트웍스, 삼성전자 인공인간 네온과 사업협력 나섰다

  • 2020.10.29(목) 09:01

삼성전자 미국법인 산하 연구소 스타랩스와 MOU 체결
첫 프로젝트로 버추얼 인플루언서 선정

스타랩스의 인공인간 네온의 활용 사례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삼성전자의 미래기술 사업화 벤처 조직인 스타랩스(STAR Labs)와 인공인간(Artificial Human) 분야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스타랩스는 삼성전자 미국법인 산하 연구소로, 올초 CES에서 선보인 인공인간 네온(NEON)을 개발한 회사다.  

인공인간은 인공지능(AI) 알고리즘과 컴퓨터 그래픽 기술 등을 통해 실제 사람처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가상 인간이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언택트가 뉴노멀이 되면서 인공인간이 고객 서비스를 담당하거나 온라인 모델로 기용되는 등 비대면 서비스를 위한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뉴스를 전달하는 AI앵커나 쇼핑 호스트 등 사용자와 대화하고 도움을 주는 친구 같은 존재가 될 수 있다.

네온은 AI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과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존재이지만 실제 사람과 흡사한 외형, 표정, 목소리를 지니고 있고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자연스럽게 실시간으로 대화하고 움직일 수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CJ그룹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가속화하기 위해 그룹DT추진단 조직을 구성, 디지털 혁신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이번 MOU를 통해 인공인간 기술에 기반한 신규서비스 영역에서 계열사와 DT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네온은 실제(Reality)와 같은 인공인간의 자연스러운 모습과 행동을 실시간(Realtime), 반응형(Responsive)으로 제공하는 '코어 R3(CORE R3)' 소프트웨어가 핵심기술로, 네온을 활용한 국내 첫 전략적 파트너십을 CJ올리브네트웍스와 함께 하게 됐다는데 의미가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 차인혁 대표와 삼성전자의 스타랩스장 프라나브 미스트리 전무가 인공인간 분야 사업협력을 위한 비대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이번에 양사간 맺은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인공인간 AI기술 공동협력 ▲인공인간 기반 미디어 사업협력 ▲인력 양성 등이다. 이 외에도 CJ올리브네트웍스와 스타랩스의 상호발전과 우호 증진에 필요한 사항들을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CJ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비주얼 콘텐츠 경쟁력과 스타랩스의 최첨단 기술을 결합시켜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콘텐츠 산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그 첫번째 프로젝트로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선정, 미디어 및 리테일 등 분야에서 새로운 형태의 영상 콘텐츠 제작에 나선다.

CJ그룹의 CDO(Chief Digital Officer)를 겸하고 있는 CJ올리브네트웍스 차인혁 대표는 "인공지능 분야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인해 인공인간 분야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스타랩스의 AI, 버추얼영상 기술이 총망라된 네온에 CJ올리브네트웍스가 보유한 AI, 빅데이터 등 DT역량과 CJ그룹 콘텐츠 제작 경쟁력을 더하여 변화하는 비주얼 콘텐츠 트렌드 및 새로운 소비자 니즈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