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당뇨·비만 이어 비알콜성지방간도 AI가 신약개발 돕는다

  • 2021.09.06(월) 10:02

SK㈜ C&C, 가천대 길병원과 대상 질환 확대

SK㈜ C&C가 가천대 길병원과 함께 공동 개발해 출시했던 대사성질환 신약 개발 타깃발굴 인공지능(AI) 서비스 '아이클루 티디엠디' 적용 범위를 확대한다.

아이클루 티디엠디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신약 개발 첫 단계인 '질환을 유발하는 유전자·단백질 등 타깃을 AI로 발굴하고 검증하는 서비스'다.

2021년 2월 출시된 이후 글로벌 신약 연구 분야에서 관심이 높은 비만, 당뇨병 등 대사성질환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왔는데 이번에 비알콜성지방간질환(NAFLD)으로 영역을 확대한 것이다.

SK㈜ C&C에 따르면 이 서비스는 AI가 신약개발 가능성이 높은 질병 타깃(Target, 질환을 유발하는 인자)을 찾아줘 신약개발 기간을 앞당긴다.

특히 비알콜성지방간질환은 최근 대사성질환 중 발병이 잦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치료제가 없어 제약사들에게 관심이 높은 질환이다.

아이클루 티디엠디의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서비스 웹사이트에 접속, 검색창에 관심 질환의 이름·타깃 등을 입력하면 신약 개발 성공 가능성이 높은 타깃 목록 및 분석결과가 나온다. 

가령 대사성질환 중 하나를 골라 타깃을 클릭하면 ▲대사성 표현형 분석 결과(Phenotype) ▲유전자 신호전달경로(Pathway) ▲유전자 발현정보 활용(Expression) ▲경쟁약물 개발 동향(Competition) ▲연구 문헌 정보(Literature) ▲안전성 및 부작용(Adverse Effects) ▲임상 유전체 정보 및 인간의 대사성질환 표현형정보 활용(Human Relevance)등 총 7가지 판단 기준 평가 점수를 반영한 방사형 그래프와 함께 상세 평가 내용 및 근거가 제시된다.

가천대 길병원 최철수 교수는 “질병의 완치와 예방이 가능한 혁신신약개발이 시급한 시점에 AI·빅데이터를 이용한 아이클루 티디엠디는 대사성질환 혁신신약개발을 촉진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며 “한국의 중견 제약기업뿐만 아니라 중소벤처기업에도 혁신신약 개발 도전의 꿈을 키우고 글로벌 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말했다.

SK㈜ C&C 윤동준 Healthcare그룹장은 “아이클루 티디엠디는 방대한 정보를 빠르게 분석하고, AI가 도출한 타깃 타당성 검증 신뢰도도 높아 연구자들 호응이 높다”며 “지속적으로 연구자 니즈를 반영하며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