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는 내연기관 카셰어링 차량을 전기차로 교체 운영해 감축한 온실가스만큼 탄소배출권을 획득할 수 있는 '탄소배출권 외부사업'을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종 승인받았다고 15일 밝혔다. 전기차 운영으로 탄소배출권 사업 승인을 받은 사례는 국내 카셰어링 업체 가운데 처음이다.
쏘카가 전기차 운행으로 감축한 온실가스는 탄소배출권거래제를 통해 외부에도 판매할 수 있다. 매년 국토교통부로부터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인증받아 획득한 탄소배출권을 배출권 할당 업체에 매각하거나 배출권 시장에서 거래하는 방식이다.
쏘카는 오는 2027년까지 약 8만톤의 탄소를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쏘카 전기차 한 대당 연간 평균 주행거리는 약 3만4000km로, 차량 한 대당 연간 2.5톤 규모의 탄소를 절감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쏘카는 현재 운영 중인 700여 대의 전기차 운영 규모를 오는 2027년까지 1만6000대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쏘카는 환경부의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100(K-EV100)에도 참여해 오는 2030년까지 모든 쏘카 차량을 무공해 차량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정진호 쏘카 EV전략사업팀장은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축하고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을 앞당기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확보한 탄소배출권으로 전기차 서비스 인프라에 재투자하고 더 많은 고객이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