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휴게소 워치 시즌2]⑩데이터로 본 `영자미식회`

  • 2018.09.26(수) 12:16

추석특별기획 고속도로 휴게소 워치 시즌2
노선별 주요 휴게소 음식 판매순위 분석

 

"따뜻한 흰 쌀밥에 어리굴젓만 탁 올려서 한입 타하아~학" "아 그래도 세상은 살만하구나 이런 마음이 느껴진다니까"

강릉휴게소 초당두부황태해장국, 서산휴게소 어리굴젓백반, 만남의광장휴게소 말죽거리소고기국밥.

 

먹방의 대세 '영자미식회'(개그우먼 이영자가 예능프로그램 전지적참견시점에서 언급한 식당)가 꼽은 휴게소 대표 음식들입니다. 방송 이후 전국의 많은 휴게소에 ‘소떡소떡'이 생겨났다고 하니 영자씨가 언급한 음식들은 이번 추석연휴 휴게소 음식 판매 1위를 예약해 놓은 거나 다름 없을 겁니다.

 

그렇다면 작년 추석에는 어땠을까요. 비즈니스워치 추석특별기획 휴게소 워치 시즌2 마지막 주제는 음식입니다.

정부 공공데이터포털 자료를 기반으로 작년 추석 연휴가 낀 10월 한 달 휴게소별로 가장 많이 팔린 음식을 분석해봤습니다. 특정기관이 추천하는 대표음식이 아닌 실제 매출로 입증된 음식들입니다.

 

대부분 휴게소에서 판매 순위 1,2위를 차지하는 음식은 우동과 국밥입니다. 우동은 유부·어묵이 들어간 종류가 많고, 국밥은 소고기를 이용해 만든 빨간 국물의 국밥이 대부분입니다. 피곤한 몸과 마음을 풀어줄 아메리카노커피도 거의 모든 휴게소에서 상위권에 올라있습니다.

 

지역적 특색이 나타나는 곳도 있습니다. 호두과자가 명물인 경부고속도로 천안휴게소는 부산·서울 양방향 모두에서 우동과 국밥, 아메리카노를 제치고 호두과자가 판매 순위 1,2위를 차지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부산방향 만남의광장 휴게소에선 말죽거리소고기국밥, 영동고속도로 인천방향 강릉휴게소에선 초당두부황태해장국이 가장 많이 팔린 음식 1위였습니다. 남해고속도로 보성녹차휴게소에서는 꼬막돌솥비빔밥이 3위, 꼬막새싹비빔밥이 5위를 기록했습니다. 모두 영자미식회가 소개한 음식들이지만 이미 방송에 나오기 전부터 휴게소 이용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파다했던 셈입니다.

 

반면 영자미식회가 '최고 중의 최고'로 꼽은 서해안고속도로 서산휴게소의 어리굴젓백반은 작년 추석시즌 판매 순위 상위권에는 들지 못했습니다. 올해는 어떨까요. 아마도 어리굴젓이 동나지 않을까 싶네요. 

 

서산휴게소 목포방향은 소고기국밥과 유부우동, 서울방면은 아이스아메리카노, 아메리카노가 각각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같은 휴게소라도 방향에 따라 귀향길은 식사류, 귀경길은 음료가 판매 상위에 올라있는 점이 이채롭습니다.


휴게소워치 시즌2 마지막으로 휴게소 매출과 교통량을 종합한 3대 노선(경부·서해안·영동)의 주요 휴게소별 판매 1·2위 음식을 그래픽으로 정리했습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