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생산부터 활용까지' 수소 시범도시 12월 3곳 선정

  • 2019.10.10(목) 12:00

국토부, '수소' 주 에너지원 활용…수소생태계 구축
10월 지자체 공모 2022년 수소 시범도시 조성완료

#나수소씨는 공동주택에 설치된 연료전지를 통해 전기는 물론이고 에어컨과 난방 등에 수소 연료를 활용하고 있다. 도시에서 직접 생산·추출된 수소는 고압튜브트레일러와 파이프라인을 통해 공동주택이나, 상업건물 등으로 전달된다. 정부의 지원으로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이를 통해 440kW급 연료전지 1대(500가구) 당 연간 이산화탄소(CO2) 500톤을 절감한다.  출퇴근은 수소차를 이용한다. 주차장과 복합환승센터 등에 설치된 충전소를 이용해 큰 어려움 없이 운행하고 있다. 주말에 나들이를 갈 때는 수소버스나 수소트램을 이용하기도 한다. 수소버스 1대 운행 때 시간당 308명분, 수소차 1대 주행 땐 시간당 43명분의 공기 정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나수소 씨가 살고 있는 도시에선 어느새 미세먼지로 인한 불편함도 사라졌다.

국토교통부가 그리고 있는 '수소도시'의 모습이다. 국토부는 도시 내에서 수소 생산에서부터 저장·이송, 활용까지 수소 관련 전반적인 활동이 활발히 이뤄지는 수소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수소도시 조성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이같은 '수소 시범도시 추진전략'을 10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국무총리 주재)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국토부는 수소도시 조성을 위해 도시 내 생활권 단위(3~10㎢ 범위) 공간에 주거, 교통분야에 집중해 수소활용 기술을 실증하는 '수소 시범도시'를 오는 12월 중 선정할 계획이다.

수소 시범도시는 주거와 교통 분야에서 수소를 활용하는 기본요소와 혁신적 기술을 실증하거나 지역특화 산업과 연계한 특화요소가 반영된다.

기본요소는 주거분야, 교통분야, 통합운영센터로 이뤄지면 이중 주거 분야에서는 공동주택 단지(필수), 개별 건축물에 연료전지를 설치하고 냉·난방, 전기 등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수소를 활용한다.

국토부는 경제정 확보를 위해 연료전지용 도시가스요금을 올해 5월부터 6.5% 인하하기도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비용 면에서는 생산에서부터 초기 파이프라인 설치, 연료전지 등 비쌀 수밖에 없지만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각 부처와 연계해 전기요금, 유지관리비, 차량 연료비 등 절감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확산단계에 이르면 기술개발을 통해 연료전지도 인하되고 규모의 경제를 통해 전반적인 비용을 낮출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교통분야에서는 수소에너지 기반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도시 내 또는 인근에 복합환승센터, 주차장, 버스차고지 등에 수소차·수소버스 충전소를 설치한다.

또 수소 관련 기반시설 구축 후 운영하는 통합운영센터를 설치해 수소 공급·저장·이송 현황, 안전성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 및 관리할 계획이다.

특화요소로는 국내기술 중 상용화에 이르지 못한 기술을 적용해 실증하는 기술 실증분야와 지역특화 산업 및 거점 인프라 등에 수소를 접목하는 지역특화 산업 분야로 구분한다.

정부는 이같은 수소 시범도시에는 1곳당 수소 친화 도시계획(MP) 수립비와 연료전지·파이프라인·수소 통합운영센터 등 핵심인프라 구축비 등 총 사업비 290억원을 한도로 이중 국비 50%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내년 예산(안)에 140억원을 반영했다. 나머지는 지자체에서 부담한다.

이같은 계획은 정부가 혁신성장을 위한 전략투자 분야로 수소경제를 선정한 이후 부처별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수소경제는 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글로벌 경쟁이 치열하지만 도시차원의 수소수급이 전제된 수소 활용사례는 없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국내에서도 부생수소 생산지(울산, 당진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지(전북, 강원 등) 등을 중심으로 수소도시 진입을 추진 중이지만 수소차·충전소 확대 위주로 계획돼 있어 도시의 에너지시스템 전환으로 보기에는 활용분야가 제한적이다.

국토부는 기초 또는 광역지자체로 관할지역 내 일정 범위 안에 기본요소와 특화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수소활용 계획을 수립한 곳을 대상으로 조성계획의 타당성·실현가능성, 향후 수소 지자체 수소 정책 추진 의지 등을 종합 평가해 시범도시 3곳을 선정한다.

시범도시에 선정되면 2020년 6월까지 계획을 수립하고 2020년 12월까지 인프라 구축 후 2022년 1월부터 운영 실증에 들어간다.

이상주 국토부 도시정책과장은 "도시내 수소생태계가 조성돼 주민들이 편리하게 수소를 활용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수소경제 활성화가 촉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