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시장이 가을 성수기를 맞아 달아오를 전망입니다. 연말까지 건설사들의 밀어내기 물량이 대거 예정됐는데요. 인천에는 검단신도시 AA23블록 금강 펜테리움과 작전동 작전 한라비발디가 분양 채비 중입니다.
요즘 부동산시장이 주춤하면서 청약 열기가 많이 식었는데요. 입지나 가격 면에서 장점이 분명한 곳들만 인기몰이하는 모습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단지들도 분양가가 얼마나 저렴하냐에 따라 흥행 여부가 결정될 전망입니다.
인천검단 AA23블록 금강 펜테리움은 지난 4월 '4억원 대 알짜단지'로도 소개했었는데요. ▷관련 기사: [영상]수도권에 분양가 4억! 인천검단·파주운정 집중해부(4월27일)
애초 지난달에 분양할 예정이었지만 공고가 미뤄지고 있습니다. 아직 분양일정이 확정되지 않았어요. 총 1049가구 규모로 대단지고, 지상 최고 25층으로 건립됩니다.
집 근처에서 고등학교까지 마칠 수 있다는 게 장점인데요. 검단신도시 토지이용계획도를 보시면 부지 양쪽에 유치원과 초등학교, 중학교가 2곳씩 예정됐어요. 고등학교도 1곳 지을 계획이고요.
단지 인근에는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인천1호선 연장역을 짓고 있습니다. 입주 시점과 개통 시점이 비슷해서 역 건립이 늦어지면 지하철 이용이 어려울 수 있겠네요. 아직 입주 예정일이 정해지지는 않았는데, 주변 단지들은 2025년 입주할 예정입니다.
흥행의 관건은 분양가입니다. 검단신도시와 같은 공공택지의 장점은 분양가가 저렴하다는 건데요. 최근 분양했던 단지들을 살펴보면 청약 대기자들의 심리적 마지노선은 국민 평형인 전용 84㎡ 기준 5억원 미만이 아닐까 싶습니다.
최근에 분양한 '우미린 클래스원'은 전용 84㎡ 최고가가 4억7590만원이었어요. 평균 26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청약을 마감했고요. 지난 3월에도 5억원 미만으로 분양했던 제일풍경채 검단 2차, 힐스테이트 검단 웰카운티가 높은 경쟁률을 보였죠.
다만 이때 함께 분양했던 검단역 금강펜테리움 더 시글로 2차는 유일하게 분양가가 5억원이 넘었어요. 1순위 청약에서 마감하긴 했지만 경쟁률이 14대 1로 제일 낮았습니다.
이번 단지도 같은 금강주택에서 분양하는 단지라 이 분양가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수준일 것이라는 예측이 나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금리 인상 등으로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져서 시장 분위기가 좀 위축됐죠. 과연 흥행할 수 있을까요?
이어서 작전 한라비발디를 살펴보겠습니다. 계양구 작전동에 들어서는 4개 동, 최고 29층, 340가구 규모의 단지인데요. 주택형은 전용 84㎡ 318가구, 98㎡ 22가구입니다.
도보 5분 거리에 초등학교가 있고, 단지 옆에는 학원가가 있습니다. 근처에 인천1호선 작전역이 있는데, 걸어서 18분 거리입니다. 역세권으로 보기는 어렵겠죠. 원도심인 덕에 생활 인프라는 풍부합니다. 작전공원이 근처에 있고, 대형 마트와 병원도 가까이에 있습니다.
역시 분양가에 관심이 가는데요. 주변이 대부분 구축 아파트라 분양가가 시세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지난 3월에 분양한 작전역 베네하임 더윈 전용 84㎡가 4억8705만~5억8845만원이었어요. 청약 경쟁률이 한 자릿수였고, 무순위 청약도 진행했네요.
작전 한라비발디 바로 옆에 있는 작전동보2차의 경우 전용 84㎡가 지난달 3억8000만원에 팔렸습니다. 물론 2000년에 입주한 단지라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단지는 올해 3월에는 4억4000만원에 거래됐는데 최근 이렇게 가격이 하락했다는 점도 확인하시고요. 특히 인천은 내년, 내후년까지도 공급물량이 많으니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시세와 최근 분양가를 비교했을 때 검단은 5억원 이내, 작전은 6억원 밑으로 분양하면 흥행도 기대해볼 수 있을 듯 한데요. 정확한 분양 정보는 앞으로 나올 모집공고를 확인해주세요. 영상에서는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