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반도체·데이터센터 앞세운 SK에코 "AI 인프라 해결사로"

  • 2026.01.06(화) 13:29

[신년사]"인공지능 선도 목표한 그룹에 맞춘 역할"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 주력

장동현 SK에코플랜트 대표이사 부회장과 김영식 대표이사 사장이 2026년 신년사를 통해 "그룹 내 AI 인프라 구축과 운영을 책임지는 핵심 파트너로서, 설계와 시공을 넘어 필수 소재 공급과 사용 후 자원의 생애주기 관리까지 아우르는 '인공지능 인프라 솔루션 프로바이더(AI Infra Solution Provider)'가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장 부회장과 김 사장은 "글로벌 공급망 불안과 지정학적 리스크는 여전하고, AI 패권을 둘러싼 경쟁은 산업의 판을 빠르게 바꾸고 있다"면서 "급변하는 환경에서 세계적인 인공지능 선도 기업(Global AI Leading Company)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우리 그룹의 전략적 변화는 필수불가결인 것이며, 그 속에서 SK에코플랜트의 역할 또한 분명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동현 부회장(왼쪽)과 김영식 사장./사진=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는 반도체와 데이터센터를 핵심사업으로 삼아 성장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하이테크 사업은 반도체 중심 인프라 전문성을 극대화하고 화학소재 분야는 하이테크 필수 소재를 개발해 수익 구조의 안정성을 강화한다. 제품 생애주기(Asset Lifecycle) 분야에서는 메모리 모듈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에센코어와 재활용을 통한 부품을 공급하는 SK TES 등 계열사 간 자원순환 고리를 완성하는 데 주력한다. 

다음은 장동현 부회장과 김영식 사장의 신년사 전문이다.

AI Infra Solution Provider를 향한 변화로 성과를 만들어 갑시다

SK에코플랜트 구성원 여러분, 202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각자의 자리에서 책임을 다해 준 여러분의 가정에도 건강과 평안을 기원합니다.

지난해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통한 강도 높은 체질 개선 과정에서도 회사를 믿고 역할을 다해 준 구성원 여러분의 헌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순차입금 축소와 함께 미래 성장을 위한 기반을 확보했습니다.

구성원 여러분, 글로벌 공급망 불안과 지정학적 리스크는 여전하고, AI 패권을 둘러싼 경쟁은 산업의 판을 빠르게 바꾸고 있습니다. 이렇게 급변하는 환경에서 Global AI Leading Company로 도약하고자 하는 우리 그룹의 전략적 변화는 필수불가결한 것이며, 그 속에서 SK에코플랜트의 역할 또한 분명해져야 합니다.

우리는 그룹 내 AI Infra 구축과 운영을 책임지는 핵심 파트너로서, 설계와 시공을 넘어 필수 소재 공급과 사용 후 자원의 생애주기 관리까지 아우르는 AI Infra Solution Provider가 되고자 합니다.

AI Infra 분야는 반도체와 데이터센터라는 두 가지 핵심 사업을 축으로 성장 기반을 확고히 다질 것입니다. 하이테크 사업은 반도체 중심 Infra 전문성 극대화를 통해 수익성과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BM 확장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AI 설루션 사업은 EPC 역량을 기반으로 高수익·低리스크 사업을 선별적으로 수행하고, AI 데이터센터 등 미래 성장 영역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겠습니다.

Gas & Material 분야는 압도적인 기술력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고히 하겠습니다. 하이테크 필수 소재 개발과 공급, 차별화된 기술 고도화를 통해 고객 공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대체 불가능한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확고한 시장 점유율을 기반으로 수익 구조의 안정성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Asset Lifecycle 분야는 자원 순환 Loop를 완성해 나갈 것입니다. 기존 사업역량 제고를 통해 반도체 모듈 제품군 공급망을 다변화하고, 글로벌 자원 순환 모델을 강화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 및 고객 자산의 잠재 가치를 극대화하겠습니다.

우리의 비전과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안전/품질/보안 준수, 시스템 경영 내재화, 경영계획 달성 등 핵심과제 수행에도 경영진과 구성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집중해야 합니다. 과거의 관성을 걷어내고 서로에 대한 신뢰와 One Team Spirit으로 시너지를 발휘합시다. 저를 포함한 리더들이 먼저 솔선수범하겠습니다.

구성원 여러분! 2026년은 AI Infra Solution Provider라는 원대한 목표를 향해 닻을 올리고 항해를 시작하는 역사적인 첫해입니다. 우리 모두 마음을 하나로 모으고 힘을 합쳐 의미 있는 도약을 현실로 만들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 오늘의 운세
  • 오늘의 투자운
  • 정통 사주
  • 고민 구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