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IPO 돌입' 바이젠셀, 신약 개발 속도낸다

  • 2021.06.28(월) 16:58

오는 8월 중순 코스닥 상장 예정
최대 900억 조달…기업 경쟁력 강화

/그래픽=비즈니스워치
/그래픽=비즈니스워치

면역세포치료제 연구개발 전문 기업 바이젠셀이 기업공개(IPO)에 본격 돌입한다. 이를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대하고 보유 중인 면역세포치료제의 임상 등 연구개발에도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바이젠셀은 28일 금융위원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했다. 여러 바이오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기술특례 상장을 추진 중이다. 바이젠셀은 20년 이상 면역학을 연구해온 김태규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가 2013년 설립한 면역세포치료제 전문 기업이다. 보령제약이 지난 2017년 바이젠셀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면서 최대주주가 됐다.

바이젠셀의 핵심 경쟁력은 독자 개발한 면역치료 신약 개발 플랫폼이다. 대표적으로 맞춤형 T세포 면역항암치료제 '바이티어'(ViTier, VT), 범용 T세포 면역항암치료제 '바이레인저'(ViRanger, VR), 범용 면역억제치료제 '바이메디어'(ViMedier, VM) 등 3종의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바이젠셀은 이번 IPO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기술 고도화 및 임상 개발을 통한 파이프라인 경쟁력 강화 △신규 파이프라인 발굴 및 연구개발 확대 △첨단 연구개발 시설 도입 및 우수 연구진 영입 △사업화 전략 추진을 위한 투자 및 운영 등에 사용한다. 이를 통해 암질환 및 면역질환의 혁신 치료제를 개발하고 글로벌 면역세포치료제 선도 기업으로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바이젠셀의 상장 주식 수는 943만2400주다. 이 중 공모 주식 수는 188만6480주다. 주당 공모 희망가 범위는 4만2800원부터 5만2700원이다. 공모 희망가 기준 최대 약 994억원을 조달할 예정이다. 오는 8월 4일과 5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9일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10일과 11일 일반 청약을 받는다. 상장 주관사는 대신증권과 KB증권이다. 8월 중순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김태규 바이젠셀 대표이사는 "각종 암과 면역 질환을 중심으로 맞춤형 신약 및 범용 신약 등 전략적으로 타깃 시장을 설정하고 다양한 면역세포치료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며 "상장을 통해 혁신 신약의 가치와 잠재력을 입증하고, 향후 임상, 기술이전 등의 성과를 바탕으로 기업 가치와 경쟁력을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