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CJ헬로비전 인수선언 후 처음으로 공식석상에서 인수합병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SK텔레콤이 내세운 정당성은 인수합병(M&A)이 방송통신산업 내 생존을 위한 글로벌 트랜드라는 논리다.
이상헌 SK텔레콤 상무는 2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우상호·정호준의원실 주최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제도개선 토론회'에 나와 "성장 한계에 온 통신산업 정체가 언제 개선될지 모르는 상황"이라면서 "이미 방송분야도 이익감소, 디지털전환 과제 등 위기감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상무는 "SK텔레콤은 자칫하면 올해 창사이해 최초로 매출감소 현상이 나타날수도 있다"면서 "이미 국내 ICT 시장은 내수가 아니라 글로벌 경쟁의 장이 됐고, 글로벌 사업자들이 국내 통신사를 레버리지 삼아 사업하는 형국이다"고 밝혔다.
이 상무는 "이제 선택은 서서히 쓰러질지, 아니면 새로운 변화를 선택할지 기로에 서 있다"면서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은 선택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이를 위해 글로벌 시장에선 M&A가 적극적으로 시도중이다"고 강조했다. 이 상무는 M&A를 부정적으로 보지말고, 새 분야로의 진입 또는 사업재편의 일반적 경영방법으로 봐달라고 설명했다. 구글이나 애플도 M&A를 주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상무는 인수합병에 따른 공정경쟁 이슈에 대해서도 "양사 합병후에도 유료방송, 초고속인터넷, 유선전화시장 1위는 여전히 KT이며 이동통신시장에서의 SK텔레콤 규모변화는 거의 없다"면서 경쟁사 논리를 반박했다. 특히 그는 투자 우려와 관련 "이번 합병후 집중 투자해 케이블과 IPTV 고도화를 추진하고, 콘텐츠 및 신기술에도 투자해 스마트 미디어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KT와 LG유플러스는 SK텔레콤의 글로벌 생존 논리의 부당함을 설명했다.
김희수 KT경제경영연구소 부소장은 "15년전 SK텔레콤-신세기통신 합병 당시 공정위가 여러 조건을 붙였지만, 결국 합병이 국내 이동통신시장 고착화의 뿌리가 됐다"고 밝힌 뒤 "최근 글로벌 트랜드도 M&A를 무작정 허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부소장은 "M&A를 통한 지배력 강화는 경쟁제한과 소비자피해 등 공익과 충돌한다"면서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상당히 많은 M&A가 거절되거나 조건이 붙었다"고 밝혔다. M&A에는 일정 룰이 있으며, 경쟁제한성을 침해하면서까지 수용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박형일 LG유플러스 상무도 "국내 방송시장과 OTT 같은 서비스를 혼돈해선 안된다"면서, 현행 방송시장의 칸막이 규제는 글로벌 트랜드인 OTT 서비스와 다르다고 강조했다.
박 상무는 "특히 SK텔레콤은 네트워크와 디바이스도 갖고 있어 독점성, 경쟁제한성이 나올 수 있다"면서 "모든 것을 다 갖고 있는 사업자가 글로벌 M&A 트랜드를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박 상무는 또 결합상품을 통한 유료방송서비스의 무료화를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