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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스캠뱅가드 기술' 에이닷·금융사에 적용

  • 2025.04.08(화) 13:38

통신정보·금융데이터 연계…AI 보이스피싱 탐지 
개보위 사전적정성 검토 거친 정보 관리 구축

SK텔레콤 직원들이 자체 인공지능(AI) 사이버보안 기술인 '스캠뱅가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자체 인공지능(AI) 사이버보안 기술인 '스캠뱅가드'를 활용한 이상탐지 통합 서비스를 개발해 에이닷(A.)과 IBK기업은행에 적용했다고 8일 밝혔다.

이 통합 서비스는 통신 정보와 금융 데이터를 연계해 이용자의 보이스피싱 노출 여부와 위험도를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스미싱, 스캠 등 다양한 전자금융사기를 통합적으로 탐지·분석해 이체·출금 차단 등의 조치를 취한다.

SK텔레콤은 스캠뱅가드에 △AI 미끼문자 탐지 시스템 △피싱 시도 채팅 탐지 시스템 △보이스피싱 통화 패턴 분석 AI △본인확인 분석 AI 등 네 가지 AI 기술을 적용, 탐지 정확도를 높였다.

또한 이를 자체 AI 서비스인 에이닷의 전화 서비스에도 적용했다.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번호로부터 수신되는 전화 통화에 대해 경고 메시지를 제공한다. 이미 지난 한 달간 약 19만건의 보이스피싱 의심 번호와의 전화 통화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특히 최근 급증하고 있는 신용카드 배송 사칭 보이스피싱 전화번호를 미리 탐지하고 이용자에게 경고했다.

금융권에도 서비스를 공급한다. SK텔레콤은 지난해 9월 IBK기업은행과 체결한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협약을 바탕으로 금융권 고객 보호 강화 솔루션인 'SurPASS'를 IBK기업은행 보이스피싱 모니터링시스템에 적용했다.

SurPASS는 SK텔레콤이 명의도용,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개발한 패키지 상품으로 △AI 보이스피싱 피해탐지 △회선가입정보 △1인1단말 확인 △USIM변경이력 △위치정보로 구성된다. AI보이스피싱피해탐지의 경우 스캠뱅가드 기술을 이용해 피싱으로 의심되는 전화번호 수신 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금융기관에 보이스피싱 위험도를 제공한다.

IBK기업은행은 솔루션 정식 도입에 앞서 약 2주 동안 진행한 사전 테스트를 통해 총 26건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했다. 이를 통해 약 5억9000만원의 금전적 손실을 막았다.

특히 금융 거래가 발생하기 전에 SK텔레콤의 AI 이상탐지 통합 솔루션을 통해 보이스피싱에 의한 이상 증후를 포착, 사전에 거래를 차단한 사례도 있었다.

SK텔레콤은 이번 솔루션 도입에 앞서 AI 기술 활용에 따른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사전적정성 검토를 거쳐 개인정보 관리·처리 절차를 마련했으며, 법적·제도적 기준에 기반한 신뢰성도 확보했다.

이종민 SK텔레콤 미래R&D 담당은 "AI 로 보이스피싱 패턴을 정밀하게 분석해 금융 사기 위험을 실시간으로 예측하고 대응해 이용자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맞춘 기술"이라며 "향후 통신과 금융 피싱 정보를 융합해 더욱 정교하고 고도화된 이상탐지 통합 솔루션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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