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광역교통망]철도망 2배 확충…'GTX-D'노선 검토

  • 2019.10.31(목) 10:16

서부권 GTX 신규노선 검토…내년 하반기 확정 예상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 확충…고속 BTX 서비스 도입

정부가 2030년까지 철도망을 지금보다 2배 확충하겠다는 구체적인 밑그림을 그린 가운데 GTX(광역급행철도) 수혜 지역을 넓히기 위한 D노선 추가도 검토되고 있다.

이와 함께 교통체증이 심각한 구간에는 대심도 지하도로를 건설하고, 고속 BTX 등 버스 서비스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게 정부 구상이다.

정부는 31일 GTX를 중심으로 수도권 교통망을 철도 중심으로 촘촘하게 구축하겠다는 비전을 담은 '광역교통 2030'을 발표했다.

◇ GTX-D노선 검토…수도권 77%가 GTX 수혜지역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광역교통 2030에 따르면 철도망 구축은 GTX-A‧B‧C 노선과 신안산선, 신분당선 연장 등 5개 노선이 중심이다.

이 중 GTX-A노선과 신안산선이 착공에 들어간 만큼 정부는 두 노선이 계획된 시점에 개통할 수 있도록 차질없이 공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GTX-B‧C 노선의 조기착공도 적극 추진한다. 현재 GTX B노선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2022년 착공 예정이고, C노선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신분당선 연장은 예타가 진행 중이다.

주요 노선이 개통을 완료하면 수도권 인구 77%가 급행철도 수혜지역에 해당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추가적으로 급행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서부권에도 GTX-D 노선 등 신규 노선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GTX-A‧B‧C 노선 이용이 어려운 일부 지역이 발생할 수 있어 공백 구간이 없도록 GTX 급의 새로운 노선이 필요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 사업은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등이 설립되는 내년 하반기 중 결정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기존 광역철도 노선을 개량해 급행 운행을 새로 하거나 횟수를 늘리고, 인덕원~동탄 등 신설 노선도 급행으로 건설한다. 이를 통해 현재 16% 수준인 급행 운행비율을 2030년에는 35%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광역버스 양질 개선

꽉 막힌 도로는 여러 새 노선을 통해 통행량을 분산시킨다. 이를 위해 수도권 외곽 순환고속도로망을 조기에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제1순환고속도로는 상습정체구간 2곳(서창~김포, 판교~퇴계원)을 복층화해 교통흐름을 개선하고, 제2순환은 미착공 구간을 조속히 착수해 2026년에는 전 구간이 개통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제2순환고속도로의 경우 총 12개 구간 중 현재 4구간이 개통됐고, 7개 구간은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안산~인천 구간만 아직 착공에 들어가지 못한 상태다.

여기에 제1‧2순환도로를 연계하는 강화사업도 단계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간선 상습정체구간에는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을 적극 검토한다. 대심도 지하도로 지하부는 자동차 도로로, 지상부는 BRT와 중앙버스차로 등 대중교통 이용차로로 활용한다. 현재 서울 동서 횡단축인 서부간선도로를 비롯해 동부간선 등 주요 간선도로를 대상노선으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M버스 등 광역버스를 대폭 늘리고, 서비스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운행지역은 지방 대도시권까지 넓히고 노선도 확충한다. 2022년까지 M버스 전 노선에 출퇴근 예약제를 도입하고, 신규 입주지역에는 수요맞춤형 M버스를 운행하기로 했다.

특히 정시성과 대용량 수송능력을 갖춘 고속BTX(Bus Transit eXpress)를 도입하기로 했다. 2층 전기버스 등 친환경차량이 고속 전용차로를 이용하고, 종점부 지하 차도와 환승센터를 설치해 기존보다 30% 이상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백승근 대광위 상임본부장은 "현재 자유로나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은 M버스가 진입해도 정체가 심해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며 "버스 중앙차로를 확보해 광역버스가 막힘없이 진입하도록 하고, 주요 환승지점에서 발생하는 병목현상을 막기 위해 지하차도를 만드는 등 버스 정체 요인을 없애 급행기능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현재 연구용역과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 추진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날 열린 비전 선포식에서 "광역교통 비전과 함께 마련한 권역별 광역교통망 구상은 내년에 수립되는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서 구체화 하겠다"며 "광역교통 2030을 차질없이 이행할 수 있도록 관련 법안과 예산 등에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