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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료업계, '장기 근속 퇴직자' 살뜰히 챙기는 이유

  • 2023.12.04(월) 17:03

파리바게뜨, 장기 근속자 점포 개설시 1억 지원
롯데리아, 전체 매장 중 10% 퇴직자 운영 점포
hy, 점포 관리 권한 부여…매출 일부 갖는 구조
내부 인력의 높은 이해도 활용…생계 돕기도

SPC 파리바게뜨(왼쪽), 롯데GRS 롯데리아 매장 /사진=김지우 기자 zuzu@

일부 식음료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장기 근속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퇴직 후 가맹점 개설 지원에 나서고 있다. 장기 근속 임직원에게 은퇴 이후의 생계를 지원하는 방안 중 하나다. 더불어 장기 근속 임직원의 업무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점포 운영에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20년 근무하면 1억 지원

업계 등에 따르면 SPC 파리크라상은 5년 이상 근속한 임직원을 대상으로 파리바게뜨 점포개설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근속연수에 따라 △5년 2000만원 상당 △10년 5000만원 상당 △15년 7000만원 상당 △20년 1억원 상당 등이다. 

파리바게뜨에 따르면 점포 개설비용은 30평형 기준 2억3800만~2억7700만원이다. 현재 파리바게뜨 가맹점 3400여 개 중 일부는 과거 SPC 파리크라상에서 일했던 임직원들이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운영 중인 점포다.

롯데GRS도 10년 이상 근무한 직원들에게 롯데리아 매장 개설비용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혜택에는 가맹비 면제, 교육비 면제, 주방기기 비용 무이자 분할 상환 등이 포함돼 있다.

통상 롯데리아 창업 시 소요되는 가맹비, 교육비 등은 약 1700만원 정도다. 기기의 경우 매장 규모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40평 기준 주방기기, 집기 비품 등의 비용을 합하면 1억4000만원 정도가 든다. 근속 연차마다 지원사항은 다르지만 꽤 쏠쏠한 혜택이다. 현재 롯데리아 전체 매장 1300여 개점 중 임직원이 운영하는 점포는 약 10%다.

hy 대리점 /사진=김지우 기자 zuzu@

hy(옛 한국야쿠르트)는 퇴직을 앞둔 직원이 희망할 경우 점포 관리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희망자들에 대해 재직 시 기여도, 근속연수 등을 고려해 선발한다. 기존 영업점을 승계하는 방식이다. 임차금 등을 제외하고 양수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점포 운영자는 해당 점포 매출의 일정 비율을 수수료 형태로 가져간다. 

hy는 은퇴한 직원들이 운영하는 점포 비중이 높은 편이다. 영업점 500여 개 중 60%는 hy 퇴직자들이 관리하는 점포다. 나머지 40% 중에서도 은퇴한 프레시매니저들이 관리하는 점포도 있다.

hy 관계자는 “직원들은 순환보직을 돌기 때문에 프레시매니저 시스템을 직접 운영, 관리한 경험이 있다"며 "이는 영업점 운영에 최적화할 수 있는 요소”라고 말했다. 퇴사 후에도 이어지는 인연

가맹개설비용 지원 혜택은 퇴사 시 누릴 수 있는 복리후생이다. 재직자는 매장을 운영할 수 없다. 회사가 퇴사하는 임직원에게 가맹개설비를 지원하는 것은 장기 근속 임직원들이 외부인보다 해당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기 때문이다. 점포 수가 늘수록 사세 확장도 가능하다. 장기 근속한 직원의 은퇴 이후의 생계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현재 희망퇴직을 진행 중인 SPC 파리크라상은 장기근속한 희망퇴직자에게 파리바게뜨 점포개설 비용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SPC그룹 관계자는 "오랜기간 근속 근무한 임직원들이 베이커리 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편"이라면서 "은퇴 이후의 삶을 돕기 위한 목적"이라고 말했다.

그래픽=비즈워치

롯데리아도 가맹점 운영 준비절차 종료 후 퇴사를 진행하고 있다. 원칙상 가맹점은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이다. 롯데GRS는 롯데리아 매장 관리직을 경험한 직원의 비율이 높다. 이들의 쇼핑지, 위락지, 주거지 등 다양한 매장 상권에서의 직영점 운영과 가맹점 운영 컨설팅 업무 운영 관리직(슈퍼바이저) 경험이 효율적인 매장 운영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한편으론 실질적으로 누리기 힘든 복지라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파리바게뜨는 신규 출점 제한 탓에 신규 가맹점 개설이 쉽지 않다. 이에 따라 최근 3년간 임직원 및 가족들의 가맹점 개설도 줄었다. 따라서 제도적인 지원일 뿐 일반 가맹점 오픈 시 브랜드 운영 규정과 동일한 과정·절차에 따라 진행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임직원의 희망시 100% 매장을 오픈할 수 있는 건 아니다"라며 "개점 희망 지역의 매출, 손익 가능성 여부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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