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모두 거부하는 현대상선, 묘수 찾을까

  • 2015.11.10(화) 17:26

산업재편 엮이며 꼬여가는 현대상선 해법
산은·당국, 대우조선 4.2조 지원으로 여력 없고
업황 불투명해 M&A도 힘든데...중구난방 해법만

현대상선 처리방향에 대한 묘수를 찾을 수 있을까.

 

현대그룹 자구안의 핵심이었던 현대증권 매각 불발, 정부의 기업 구조조정 및 산업 재편 움직임, 세계적인 경기불황과 업황 개선 불투명 등 여러 사안이 한꺼번에 엮이며 현대상선의 처리방향도 함께 꼬이고 있다. 

 

산업재편이 거론되기 시작하면서 합병이나 3자 매각, SPC(특수목적법인) 설립 등 다양한 방안들이 떠돌고 있다. 결국, 어떤 식이든 누가 돈을 낼 것인지, 부담을 질 것인지로 모인다. 지금으로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나 정부, 합병 당사자로 몰렸던 한진해운 등 누구도 구원(?)의 손길을 뻗치길 꺼리고 있다.

 

 

◇ 증권 매각 불발에 산업재편 엮이며 꼬인 현대상선

 

현대그룹의 현대증권 매각이 불발되면서 현대상선도 위기를 맞고 있다. 당장 내년에 돌아오는 회사채 3600억 원 등 외부의 도움 없이는 유동성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현대상선이 추가적인 자구안을 마련하고 있지만, 그동안 쓸만한 카드는 다 써버린 만큼 추가적인 자구노력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영구채(하이브리드채권의 일종) 발행 등 자구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역시나 역부족이란 게 중론이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연내 좀비기업 퇴출, 구조조정 본격화 그리고 산업재편 등을 강조하면서 중구난방 식의 해법만 제시되고 있다.


특히 산업재편이라는 이름으로 합병방안까지 거론됐지만, 정부의 실제 검토여부를 떠나 당사자인 한진해운이 거부하고 있다. 해운업의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 역시 현재의 양대 해운사 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합병에 따른 실익도 없다는 것이다. 다만 여전히 금융당국이나 채권단 일각에서는 이 방안을 선호하고 있다.

◇ 대우조선에 크게 물린 산업은행도 더는 힘들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이달 중으로 현대상선이 자구계획안을 내기로 했으니 갖고 오면 검토해봐야 한다"는 이야기만 되풀이하고 있다. 다만 "합병이든, 제 3자 매각이든 (현대상선 측에서)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는 있다"고 말했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 입장에서는 M&A를 통해 현대상선을 떨어내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기는 하다. 하지만 업황이 좋지 않은 데다 앞으로도 단기간에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기 어려워 실현 가능성이 높지 않은 게 문제다.

불과 몇 년 전이었다면 이처럼 아무도 가져가지 않으려고 하면 산업은행이 일시적으로 떠안는 '파킹(Parking)'방안도 검토하겠지만, 이제는 금융당국과 산은 모두 손사래 치는 분위기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절대 그렇게는 안 된다"며 "그렇게 안 되도록 자구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킹이든 긴급 유동성 지원이든 금융당국이나 산은 모두 추가적인 지원은 부담스럽다. 최근 대우조선해양에 4조 2000억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을 지원한 여파가 채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추가로 돈을 들이는 건 어려운 형편이다. 여력도 없다.

◇ 대우조선 지원 부메랑...해운업계 "우린 왜 안 돼?"

하지만 대우조선에 막대한 돈을 투입한 것이 산업은행이나 금융당국엔 부메랑이 돼 돌아오고 있다. 해운업계는 조선사엔 막대한 돈을 쏟아부으면서 지난 수년간 자구노력을 해 왔던 해운사엔 지원을 해주지 않는 데 대해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대상선의 경우 현대증권 매각이 불발되면서 위기가 촉발된 측면은 있지만 지난 5년간 채권단과 재무개선약정을 맺어 노력했던 만큼 결실을 보지 못한 데다 정부의 지원에서도 소외되고 있다는 것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현대상선이나 한진해운 등 자구노력을 해왔는데 이제 와서 구조조정 대상으로만 여기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 정부 협의체가 내놓을 산업 구조조정 방향에 주목

 

산업 재편을 포함한 구조조정 등의 방향성은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주재하는 구조조정 협의체에서 제시될 전망이다. 정부는 이 협의체를 통해 기간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구조조정 방향 등을 논의하는데,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조선 해운 등 취약업종에 대한 방향성도 가닥을 잡게 될 것으로 보인다. 

 

김용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10일 브리핑을 통해 "기업 구조조정과 관련해 범정부협의체에서는 산업별 주무부서의 산업정책적 판단 등을 통해 구조조정의 큰 방향만을 제시한다"며 "정부는 개별 기업의 구조조정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다만 협의체에서 내놓을 산업 구조조정 방안의 구체성과 실효성 여부에 따라서 채권단의 개별 기업 구조조정에도 속도가 붙을 지 아니면 용두사미로 끝날 지 등이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