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하나은행, 베트남 1위은행 BIDV에 1조 투자…지분 15% 인수

  • 2019.07.22(월) 18:19

BIDV 신주 1조249억에 인수
BIDV, 리테일금융 확대 파트너로 하나은행 선택
하나금융 계열사와도 시너지 모색

KEB하나은행은 22일 베트남 자산규모 기준 1위 은행인 BIDV(Bank for Investment and Development of Vietnam)의 지분 15%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BIDV가 신주를 발행하고 KEB하나은행이 1조249억원에 인수한다.

BIDV는 1957년 설립돼 베트남 중앙은행(SBV)이 지분 95.3%를 보유한 국영 상업은행이다. 현재 증권사, 리스사, 보험사, 자산관리회사 등을 거느렸으며 자산규모 기준으로 베트남 1위 은행이다.

BIDV는 지난해말 연결기준 총자산 66조3000억원, 3809억원의 순익을 시현했으며 매년 베트남 경제성장률을 상회하는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KEB하나은행 투자는 베트남 금융당국이 외자유치를 통해 금융시스템을 선진화하고 BIDV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자본확충에 나선데 따른 것이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BIDV는 대출자산의 70%이상이 기업대출"이라며 "BIDV가 성장 잠재력이 높은 소매금융 확대를 위한 최적의 파트너를 물색하던 중 PB를 중심으로 한 소매금융과 디지털뱅킹, 리스크 관리에 경쟁력을 보유한 당행을 전략적 투자자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BIDV와 KEB하나은행은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하나금융그룹의 다른 계열사들과도 점진적인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KEB하나은행은 그동안 하노이, 호치민 2개 지점에서 한국계 기업 위주의 영업을 진행해왔는데 이번 투자 계약을 바탕으로 BIDV가 보유한 베트남 전역 1000여개 지점과 사무소, 5만8000개의 ATM 등 영업망을 활용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현재 기업금융에 편중된 BIDV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리테일 중심으로 개선해 수수료수익 증대 등 수익원을 다변화하는 한편 KEB하나은행의 선진 리스크관리 기법을 전수함으로써 투자이익을 극대화할 계획"이라며 "향후 하나금융그룹 관계사들의 베트남 내 금융비즈니스 기반 확대에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