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씨티은행 소매금융 철수 시나리오 모아보니

  • 2021.04.21(수) 08:41

매각 방식부터 점진적 철수 여부 등 촉각
기업금융 중심 존속법인 유지 방안도 관건

씨티그룹이 한국 내 소매금융을 접기로 하면서 향후 씨티은행의 출구전략을 둘러싼 다양한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소비자금융 부문 매각에 무게가 실리는 가운데 매각 방식과 함께 기업금융 등 나머지 부분을 효율적으로 유지하는 방법 등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그래픽=비즈니스워치

미국 씨티그룹은 지난주 한국을 비롯한 13개국 소매금융 부문을 정리하고 기업금융 등 투자은행(IB) 부문은 그대로 남겨두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발표되지 않은 상태로 재편 방안이 확정될 때까지는 기존과 동일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씨티그룹은 그간 수익성이나 성장성이 저조한 지역에서 소매금융 출구전략을 지속해왔고 지난해 말 전체 영업수익에서 기업금융이 차지하는 비중이 60%까지 높아지며 기업금융 분야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씨티은행도 국내에서 소매금융 위주로 영업기반을 확대하면서 자연스럽게 이 부분의 상당한 외형 축소가 불가피해졌다. 소매금융이 가계 여수신에 집중된 만큼 그간 일정 부분 은행산업으로서 가지는 중요성과 그에 따른 유사시 정부 지원 가능성도 줄어들 전망이다.  

소매금융 철수를 위한 사업부문 매각에 나설 경우 소비자 금융 사업 전체를 묶어 통매각하는 방법과 씨티은행 강점으로 부각돼온 자산관리(WM)와 신용카드 등 부문별로 나눠서 매각하는 안, 매각 대신 점진적인 사업 축소를 통해 서서히 빠져나오는 안 등이 다양하게 거론된다. 

금융지주사가 인수자로 나설 경우 통매각도 가능하지만 자산관리(WM)를 포함한 소매금융 부문과 신용카드를 각각 따로 떼서 매각하는 방안이 좀 더 유력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매각이 여의치 않을 경우 과거 HSBC 은행 사례처럼 지점을 없애고 본점만 남겨 소매금융에서 발을 빼는 식의 출구전략도 가능하다. 

씨티은행이 국내에서도 기업금융에 계속 주력하겠다고 밝힌 만큼 기존 존속법인 형태도 관심이 모아진다. 씨티은행의 지난해 말 총여신 중 가계여신과 기업여신 비중은 대략 6대 4로 기업금융 부문만 남겨지면 영업규모와 사업기반이 기존 대비 절반 이하로 크게 줄어들게 된다. 이에 따라 기업금융 중심으로 사업 재편이 원활하게 이뤄질지 여부가 관건으로 지목되고 있다. 

한국기업평가는 씨티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에 기반해 한국내 기업금융 영업기반을 확충할 것으로 보이지만 절대 여신규모 축소로 이익 창출력 저하가 불가피하다고 평가했다. 기업여신 가운데 자산관리 등 소비자금융사업과 연계한 부동산임대업 여신 비중이 꽤 높았던 것을 감안하면 소매금융 철수가 기업금융 고객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다. 

수익기여도가 높은 신용카드 부문 구조조정과 함께 고소득자와 고액자산가 자산관리 쪽에도 타격을 주면서 비이자 부문 이익 비중이 커질 경우 이익 변동성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소매금융 철수 후 기존 형태의 법인이 그대로 유지될 경우 한국 씨티은행에 대한 신용도가 크게 낮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반면 한국신용평가는 지점으로 전환되면서 계열과의 통합도가 강화되는 경우에는 일부 긍정적일 수도 있다고 판단했다. 씨티그룹이 기업금융 강화 전략을 지속하는 상황에서 그룹 내 전략적 중요도가 높아지고 사업 통합 정도가 상승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2016년 씨티뱅크 재팬 역시 소매금융 부문을 매각한 후 트레이딩 및 자금중개 부문 경쟁력을 강화시켜 지점으로 전환했고, 계열 통합도가 더욱 강화된 사례가 있다. 한신평에 따르면 무디스는 당시 일본 법인의 외형 축소에도 모회사와 통합도가 큰 폭으로 강화된 점을 반영해 일본 법인의 신용등급을 씨티뱅크와 동일하게 부여했다.

가능성은 크게 낮지만 씨티그룹이 기업금융 쪽을 특화하기로 한 만큼 한국 내 투자은행(IB) 자회사인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과의 통합도 이론 상으로는 가능하다. 살로먼스미스바니증권이었던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은 2000년 12월 한국외환은행이 보유지분 발행주식 20%를 씨티그룹파이낸셜프로덕트에 양도했고 현재 씨티그룹파이낸셜프로덕트가 발행주식 100%를 소유하고 있다. 

증권과 장내외 파생상품에 대한 투자매매업 및 투자중개업을 영위하고 있는 만큼 향후 씨티그룹이 한국 내 기업금융 쪽에 집중할 경우 역할이 중복되는 투자은행(IB) 부문과 합치거나 어느 한 쪽이 이를 흡수하는 것도 가능한 시나리오다.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의 지난해 순이익은 541억원으로 전년대비 30% 가까이 증가하며 씨티그룹 자회사 편입 이후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