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강석훈 산은 회장 "부산 이전은 국정과제, 내가 책임"

  • 2022.09.14(수) 17:02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
"부산이전 전담조직 신설…부울경 경제부흥 역할"
"직원들과 생각 나누겠다"…노조는 강력 반발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이 본점 부산이전은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라는 점을 강조하며 빠른 시일 내에 추진하겠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이를 위해 내년 초에는 산업은행 내에 부산이전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강 회장은 산은 본점 부산이전에 대해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역 경제 부흥을 이끌기 위해서라는 명분을 내세웠다. 하지만 이전에 따른 구체적인 경제 개발 효과와 지역 균형발전 역할 등이 가능할지에 대한 근거가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산업은행 노동조합을 비롯한 직원들의 반대가 거세고, 아직까지 이전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도 마련되지 않아 험로가 예상된다.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은 14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본점 부산이전 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사진=이명근 기자 qwe123@

'부산이전=국정과제' 강조한 강석훈

강석훈 회장은 14일 취임(산업은행 회장 임명 기준) 100일을 맞아 본점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강 회장은 취임 100일을 맞은 소감과 경제 위기속 산업은행의 역할 등 큰 그림을 제시했지만 최대 화두는 본점 부산이전이었다.

강석훈 회장은 산업은행 본점 부산이전은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로 거부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 회장은 "부산이전은 올초 대선 과정에서 공약으로 제시된 이후 국정과제로 선정됐고, 산은 회장으로서 부산이전을 어떻게 수행하는가가 내 책임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사안에 대해 직원들과 토론하는 게 의미가 있을지 생각했고, 정부 결정사안이라는 점을 (산은)직원들이 냉정하게 판단하길 기다렸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해 정부가 산업은행 부산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게 가장 큰 명분이다. 강석훈 회장은 산업은행 본점이 부산으로 이전할 경우 부울경 지역 경제 부흥을 위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이유를 더했다.

강 회장은 "과거 우리 경제의 고도성장 시기에는 부울경 지역이 제조업 중심기지로 성장의 첨병 역할을 했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성장 기반이 수도권으로 모아졌고 부울경은 뒤쳐졌다"며 "부울경 지역이 새로운 4차 산업혁명 전초기지로 탈바꿈해야 하고 산업은행 부산이전은 이런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업은행 부산이전이 본격 추진되려면 '본점을 서울에 둔다'는 산업은행법 개정이 필요하다. 강 회장은 법 개정 이전부터 부산 이전을 전담하는 조직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강 회장은 "법 개정을 대비해 부산이전 계획을 짜는 조직을 신설할 계획"이라며 "내년 초에는 조직 구성이 가시화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노조 강력 반발…구체적 이전 효과 제시해야

부산이전의 가장 큰 산업은행 노조와 직원들의 강력한 반발이다. 이날 강 회장 간담회 진행 중에도 산업은행 직원들은 본점 로비에서 반대 시위를 가졌다.

강 회장 역시 직원들과의 소통 문제를 최대 현안으로 꼽았다. 노조와 지속적으로 대화하겠다는 게 강 회장 계획이지만 부산이전과 관련해선 협의점을 찾을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는 게 문제다. 이로 인해 강 회장과 노조간 대화 가능성이 크지 않은 게 현실이다.

강 회장은 "법 개정 전까지 많은 직원들과 토론하고 서로의 생각을 진솔하게 나누는 기회를 가질 것"이라며 "직원들의 걱정이 무엇인지 알지만 (부산이전은) 국가 책임자 결정이라는 점을 이해해주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강 회장은 부산이전을 통한 구체적인 경제유발효과 등은 제시하지 못했다. 부산이전이 산업은행의 정책금융 역할을 약화할 것이란 노조측 주장과 인력 이탈 문제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반박과 대응책은 없었다.

강석훈 회장은 "정책금융기능 약화라는 주장에 일부는 동감하고 부산이전이 효과를 보려면 산업은행 이전뿐 아니라 부울경 경제 대개조 프로젝트가 병행돼야 한다"며 "부산이전 효과는 어떤 방식으로 이전하느냐에 달렸다"고 설명했다.

인력 유출에 대해선 "부산이전이 본격화화하면 인재 이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솔직한 답변"이라며 "이를 위해 막기 위해 부산과 서울 인원 비율을 어떻게 할지, 주거와 교육 문제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