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은행권, 중소기업 이자부담 4000억 경감

  • 2023.01.26(목) 17:34

'50조 은행빚' 지고 있는 28.5만개사 대상
금리 2~3%포인트 인하…고정금리 대환도

은행권이 고금리와 경기 둔화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에게 총 4000억원의 이자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금융지원방안을 내놨다.

지난 11일 정부가 고금리·고물가·고환율등 '3고(高)'에 따른 복합위기로 중소기업 경영난이 가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내놓은 지원방안에 더한 은행권의 자율적 지원 프로그램이다. ▷관련기사: 중소기업 경영난 해소에 '80조 정책금융 보따리'(1월11일)

김광수 은행연합회장/그래픽=비즈니스워치

은행연합회는 NH농협·신한·우리·하나·KB국민 등 5대 은행을 중심으로 이자 등의 감면 규모를 약 4000억원으로 잡은 중소기업 금융지원방안을 마련했다고 26일 밝혔다. 대상 차주는 약 28만5000개사, 대상 대출잔액 50조원이라는 설명이다.

우선 빚진 중소기업 이자부담을 3570억원 덜어주기로 했다. 은행별로 중소기업의 고금리 이자부담 완화를 위해 금리를 최대 2∼3%포인트 인하해주는 게 골자다. 또 신용등급은 낮지만 연체가 없는 중소기업이 신용대출을 연장했을 때 연 7%를 넘으면 초과분에 대해서는 금리를 최대 3%포인트까지 낮춰주기로 했다. 이자감면 금액으로 대출원금을 상환할 수도 있다.

아울러 중소기업이 고정금리로 대출을 신규 신청하거나 대환하는 경우, 변동금리 수준까지 최대 1%포인트 금리를 낮춰 대출을 실행키로 했다. 연체 중인 중소기업은 연체대출금리를 1년간 최대 1~3%포인트를 인하하는 지원방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은행권은 아울러 산업자원통상부의 사업재편 프로그램에 연간 100개 이상 중소기업을 추천하는 걸 목표로 세웠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추진하는 프로그램에도 연간 500개 이상(목표)의 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은행권은 연체 같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대출 회수를 최대한 자제하고, 신규자금 공급도 예년 수준을 유지기로 했다"며 "개별 은행 지원방안 중 효과가 좋은 사례들은 벤치마킹하해 중소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