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현대차, 중국 '서부 시대' 열었다

  • 2015.06.23(화) 14:30

중국 서부 충칭공장 기공식..중국 내 5번째 공장
연산 30만대 규모..현대·기아차 2018년 270만대 체제

현대차가 중국 중서부 경제개발 중심지인 충칭(重慶)시에 생산공장을 건설하고 중국 내륙에 본격 진출한다.

현대차는 23일 중국 충칭시 량장신구 국가경제개발구역에서 현대차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충칭시 쑨정차이(孫政才) 서기, 김장수 주중 대사, 황치판(黄奇帆) 충칭시장, 쉬허이(徐和誼) 베이징기차 동사장을 비롯 현대차그룹 및 충칭시, 베이징기차 관계자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칭공장 기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5번째 중국 생산거점인 충칭공장은 연산 30만대 규모로 충칭시 량장신구 국가경제개발구역 내 187만㎡의 부지에 29만3000㎡ 규모로 건설된다.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라인은 물론 엔진공장까지 갖춘 종합공장으로 현대차와 베이징기차가 공동으로 10억달러를 투자, 오는 2017년 상반기 C급 중국 전략차종과 SUV 차종을 순차적으로 양산한다.

▲ 사진 왼쪽부터 베이징 현대 쉬허이동 사장, 김장수 주중한국대사,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 충칭시 쑨정차이 서기, 충칭시 황치판 시장, 베이징시 장궁 부시장

현대차는 중국 정부 정책 및 자동차 시장 성장세를 감안, 중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신규 생산 거점을 면밀히 검토해 왔다. 자동차 수요 기반과 중국 동·서부를 연결하는 지리적 이점 등을 고려해 충칭을 신규 거점 건설 지역으로 낙점했다.

충칭시는 인구 3000만명, 면적 8만2000㎢(대한민국의 83%)의 세계 최대 규모 도시이자 중국 중서부의 유일한 직할시로 중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국가개발 전략인 '창장(長江;양쯔강) 경제벨트'의 주요 도시다.

창장 경제벨트는 중국 정부의 중부 내륙 도시화 프로젝트로 상하이를 비롯한 동부 연해지역과 충칭 등 중서부 내륙지역의 9개 성 및 2개 직할시를 포함하는 205만㎢, 인구 약 6억명이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이게 된다.

중국 정부는 창장 수로를 기반으로 철도, 도로, 공항, 석유관 등 인프라 건설은 물론 중서부 지역에 국제 경쟁력을 갖춘 산업단지를 건설해 창장 지역의 광범위한 내수 시장을 활성화하고 지역간 경제 발전 격차를 줄인다는 목표다.

이에 따라 광둥성이나 산둥성에 비해 자동차 시장수요가 3분의 1에 불과한 중국 내륙 성들의 자동차 판매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중국관영정보센터(단위:대)

또 충칭공장 부지인 충칭시 량장신구 국가경제개발구역은 국제 공항(9㎞) 및 고속도로(5㎞)와 인접해 있다. 개발 구역 내 도로, 전기, 용수를 비롯한 산업 인프라가 갖춰져 있어 창안포드, 창안스즈끼, 상하이GM오릉 등이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구체적으로 ▲생산거점 다변화 ▲중국 전략차종 다양화 ▲고객 밀착 관리 체계화 ▲친환경차 시장 본격 진출 등 4대 전략을 집중 추진한다. 특히 가격 경쟁력을 대폭 높인 소형 SUV와 소형 세단부터 고급 대형차까지 생산 판매 라인업을 재구축한다.

우선 베이징과 옌청 2곳이었던 승용 생산거점을 허베이와 충칭 등 4곳으로 확대한다. 창저우공장과 충칭공장을 완공하게 되면 현대차그룹은 중국 북부, 동부, 중서부를 아우르는 생산 거점을 확보한다.

두 지역은 중국의 새로운 경제 정책하에서 성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으로 현대차그룹은 신규 자동차 구매증가에 대응, 경제성 있는 중국 전략 소형 신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이어 매년 중국시장에 특화된 신차를 4~5개씩 투입, 중국 전략차종을 다양화한다. 특히 중국 로컬 메이커들의 판매 확대를 방어하고 신규 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강화한 소형차와 소형SUV를 개발, 출시한다. 글로벌 메이커와 로컬 메이커 사이의 틈새시장과 신규 수요층을 적극 공략한다.

아울러 고객군별 밀착 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현재 1700개인 딜러를 오는 2016년 2000개까지 확대하고 중국 도시별 고객 성향 및 선호 차급을 면밀히 분석, 맞춤형 판매 전략을 펼친다. 성장 잠재력이 높은 중서부 지역과 소도시 딜러를 집중 확보해 판매 공백 지역도 최소화 한다.

▲ 현대·기아차 중국 생산 능력

이와 함께 중국 친환경차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중국 친환경차 시장은 중국 정부의 연비 규제 확대 및 친환경차 지원 정책으로 오는 2020년 200만대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말 베이징현대에서 생산하는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필두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친환경차 라인업도 강화한다.

올해 들어 중국 자동차 시장은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최대 시장인 승용세단 수요가 감소(-3.8%)하고, 저가형 SUV 시장은 크게 증가(112%)하면서 중국 로컬 메이커들이 선전하고 글로벌 합자회사들이 상대적으로 고전하고 있다.

지난해 1위였던 이치폭스바겐은 -7.6%, 상하이GM, 둥펑 닛산 등 주요 합자메이커들도 각각 -5.7%, -9.9%의 실적을 나타냈다. 현대·기아차도 최근 출시한 현지 전략 소형 SUV ix25, KX3 및 주력 차종 랑동(국내명 아반떼), K3 등의 지속적인 판매가 호조세를 보이고 있지만 판매는 전년대비 1.4% 감소했다.

이에 반해 지난해 10위와 11위였던 창안기차와 창청기차는 각각 62.9%와 36.2% 증가하며 7위와 8위로 상승했다. 이들 로컬 메이커들은 저가 SUV 수요층을 적극 공략하며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현재 중국시장 1위 메이커인 폭스바겐은 오는 2018년까지 신공장 건설과 신차 개발을 위해 182억 유로를 투자한다. 2017년 439만대, 2018년 500만대 생산체제가 목표다. GM도 2017년까지 120억 달러를 투자해 생산규모를 290만대까지 확장한다. 도요타, 닛산, 혼다 등 일본메이커들도 신규 공장 건설에 나서고 있다.

현재 195만대 규모의 현대차그룹도 오는 2016년 현대차 141만대, 기아차 89만대 등 230만대 생산 능력을 확보하고 오는 2018년에는 총 270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한다.

정의선 부회장은 “현대차는 신공장을 통해 서부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하여 중국의 동부와 서부를 아우르는 명실상부한 전국 규모의 자동차 메이커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