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LG화학 배터리, 중국 로컬 1위 창안자동차 잡았다

  • 2015.08.16(일) 11:00

중국 로컬 '톱10'중 절반이상 고객 확보
2016년이후 55만대 이상 공급 확정

LG화학이 중국 로컬 브랜드 1위인 완성차업체인 창안(長安) 자동차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한다. 이에따라 LG화학은 중국 로컬 상위 10개 완성차업체중 절반 이상을 고객으로 확보했다.

 

LG화학은 16일 중국 창안 자동차가 2016년 이후 양산한 차세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에 배터리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수천억원 규모의 추가매출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창안 자동차는 1862년 설립된 국영 기업으로, 본사 및 R&D 센터는 중국 충칭(重慶)에 위치하고 있다. 작년 매출은 약 40조원, 전체 종업원 수는 약 8만명에 이르는 중국 로컬 1위 완성차업체다.

 

 

LG화학은 2009년부터 창안 자동차와 전기차 배터리 관련 기술 협력을 진행해 왔다. 그 결과 주요 배터리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 2016년 양산 모델의 단독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됐다.

 

창안 자동차는 이번 PHEV 모델에 적용될 배터리 모듈을 전 차종에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LG화학은 향후 대규모 추가 수주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

 

이번 수주로 LG화학은 합작법인을 제외한 순수 중국 로컬 브랜드 ‘Top 10’ 업체 중 절반 이상을 고객사로 확보했다. 창안 자동차를 비롯, 창청(長城, 2위), 둥펑(東風, 3위) 자동차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LG화학은 2016년 이후 중국내 주요 완성차업체에 공급할 수주물량만 55만대 이상에 이르는 등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떠오른 중국 시장 선점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지난 5월 이후 불과 석달 만에 수주 물량이 약 35만대 이상 증가하며 기존 물량 대비 2.5배 이상 늘어나는 등 중국 시장에 진출한 배터리 업계 중 가장 많은 수주 물량을 확보했다.

 

최근 중국 정부는 ‘New Energy Autos’ 라는 친환경차 보급 정책을 추진하며 올해 말까지 40억 위안(약 7000억원)의 대규모 예산을 투입하고, 2016년까지 정부 및 공공기관 신차의 30% 이상을 친환경차로 대체하는 등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IHS는 중국 친환경차 시장이 올해 약 11만대의 규모로 성장하고, 2020년 65만5000여대로 북미, 유럽을 제치고 세계 최대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LG화학은 연내 중국 남경 공장에 연간 10만대 이상의 전기차에 공급이 가능한 배터리 공장을 준공할 예정이며, 내년부터 본격 양산할 예정이다.

 

LG화학 권영수 전지 사업본부장은 “세계 최대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강력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중국을 비롯,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수주를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