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는 10일 전체 조합원 4만8585명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실시한 결과 4만3476명(투표율 89.5%)이 참여해 전체 조합원 대비 69.75%(투표자 대비 77.9%)의 찬성으로 파업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만일 중앙노동위원회가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면 현대차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에 돌입할 수있게 된다. 노조는 이를 통해 올해 임단협에서 사측을 압박하고 추석 연휴 전까지 임단협을 마무리 짓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임금 15만9900원(기본급 대비 7.84%) 인상, 당기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월급제 시행, 정규직과 비정규직 전원 완전고용보장 합의서 체결, 국내공장 신·증설 즉시 검토, 해외공장 생산량 노사 합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경우 불요불급한 자산 매각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노동계의 핵심 현안인 통상임금 범위 확대와 임금피크제 도입 등도 이번 현대차 임단협의 쟁점 사항이다. 현대차 노조는 통상임금 범위를 상여금까지 확대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또 현대차그룹이 내년부터 전면적으로 실시키로 한 임금피크제 도입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태다.
이와 함께 현대차 노조는 이번 임단협이 마무리되는 대로 차기 집행부 선거에 돌입한다. 이에 따라 차기 노조 집행부 진입을 노리는 노조 내 다양한 계파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노조가 파업이라는 카드를 빼든 것도 노조내 계파간 선명성 경쟁에 따른 결과라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에서는 현대차 노조가 일단 파업을 위한 절차를 밟은 만큼 부분 파업부터 시작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동시에 사측과 교섭에 나서 의견 조율에 들어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로 노조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사측과 협상에 나서기로 했다. 하지만 만일 이후에도 사측과의 협상에 진전이 없다면 '전면 파업'에 돌입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업계 관계자는 "노조가 파업 수순을 밟는 것은 매년 있어왔던 임단협 진행의 공식"이라며 "하지만 올해는 노동계 전체의 현안이 모두 현대차 임단협에 걸려있는 데다 차기 지도부 선거라는 내부 문제까지 겹쳐 전면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