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는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을 도입해 통일된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사전관리를 통해 재무 정보 오류를 사전에 차단하는 등 투명회계를 위해 노력을 기울인 결과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한국회계학회는 지난 1997년부터 매년 회계학적 지표·사업보고서·감사보고서 공시 품질에 대한 평가와 회계 투명성 제고를 위한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수상기업은 ▲자산규모 2조원 이상 ▲자산규모 2조원 미만 ▲코스닥 등록기업군으로 나눠 발표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13일 제주 해비치 호텔에서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와 '문화예술 활성화 지원 협약식'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현대차그룹은 ‘제주 해비치 아트 페스티벌’과 ‘해피존 티켓나눔’을 각각 후원하며, 이를 통해 소외계층의 문화격차를 해소하고 공연예술 분야의 활성화를 이끌 예정이다.
‘제주 해비치 아트 페스티벌’은 문화예술 관계자, 제주시민, 관광객 등 약 1만2000여명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 문화예술축제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한 이 행사는 지난 13일부터 오는 16일까지 제주 해비치호텔&리조트에서 진행된다.
올해 행사 기간동안에는 ▲각종 공연과 공연 홍보 ▲아트마켓 ▲콘퍼런스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행사에 ‘현대차그룹과 함께하는 제주인(in) 페스티벌’로 직접 참여해 ▲제주 공항 ▲제주 월드컵 경기장 ▲바오젠거리 등 11개 장소에서 뮤지컬, 무용 등 총 50회의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공연 외에도 EQ900, 아이오닉 등 자사 차량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공간도 함께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LG하우시스는 환경부와 ‘그린카드’ 업무제휴를 맺고 친환경 바닥재 공급 확대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LG하우시스는 친환경 인증 바닥재를 구입하는 고객에게 그린카드 에코머니 포인트 지급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친환경 건축자재 소비 활성화 캠페인’을 시작할 예정이다.
캠페인에 해당하는 제품은 ▲지아소리잠 ▲지아사랑애 ▲지아마루 ▲우젠퀵(Quick) 등 4개 제품이다. 모두 환경부가 부여하는 '환경마크'와 '탄소성적표지'를 획득한 친환경 제품이다. 구입 금액의 5%가 에코머니 포인트로 제공된다. 그린카드는 친환경 제품 구매, 대중교통 이용, 전기·수도·가스 사용량 절감 시 친환경 포인트 ‘에코머니’를 지급하는 제도다. 적립된 에코머니는 900여개 지자체 시설에서 무료 입장 또는 할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가맹점에서 사용하거나 홈페이지(www.ecomoney.co.kr)에서 현금 전환도 가능하다.
에코머니가 지급되는 지아 바닥재 시리즈는 옥수수에서 유래한 식물성수지(PLA)를 바닥재 표면에 적용해 친환경성을 높였다. 우젠퀵은 올레핀 수지와 목분으로 만들어진 발코니 데크로 DIY 시공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LG하우시스는 이달 말 까지 지인몰(www.z-inmall.com)에서 해당 제품을 구입하는 고객에게 에코머니 적립률을 최대 15%로 특별 적용하고, 추가로 5% 가격 할인도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디지털프라자에서 오는 30일까지 진행하는 '2016년 상반기 결산 히트상품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상반기 히트상품 고객 감사 혜택 ▲프리미엄 4대 가전 보상판매 ▲혼수 맞춤형 프로그램 등 총 3가지 행사로 진행한다.
'상반기 히트상품 고객 감사 혜택'을 받는 제품은 ▲무풍에어컨 ▲지펠 냉장고 ▲애드워시 드럼세탁기 ▲SUHD TV ▲모션싱크 청소기다. 무풍에어컨 행사모델을 구매하면 10만 포인트를, 지펠 T9000 행사모델 구매 시에는 30만 포인트를 추가로 받을 수 있고, 애드워시 19KG 행사모델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20만 추가 포인트와 고급 세제세트를 증정한다. SUHD TV 55형 행사모델을 구매하면 40만원 상당의 사운드바를 10만원에 구입할 수 있고, 모션싱크 청소기를 구매하면 헹켈냄비 2종 세트를 증정한다.
‘프리미엄 4대 가전 보상판매'는 300L 이상의 구형 냉장고를 반납하고 행사모델을 구매하면 20만 포인트, 에어컨 또는 세탁기 행사모델을 구매하고 기존 구형 제품을 반납하면 최대 20만 포인트를 증정한다. 또 TV 행사모델을 구매할 경우 구형 제품 반납 조건에 따라 최대 30만 포인트까지 추가로 제공한다.
‘혼수 맞춤형 프로그램’은 6월의 예비 신혼부부의 금전적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혼수 맞춤형 금융·제휴 프로그램이다. 삼성 디지털프라자에서 '웨딩마일리지'에 가입하고 삼성카드 플러스페이 이용 실적에 따라 최대 300만원의 캐시백을 제공한다. 아울러 까사미아 인테리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최대 30만원 상당의 바우처도 추가로 증정한다.
◆효성은 창립 50주년을 맞아 지난 13일부터 오는 28일까지 백혈병, 소아암 어린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행복나눔 사랑의 헌혈' 행사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13일 울산공장을 시작으로 본사를 포함한 수도권 사업장과 창원·구미 등 주요 지방사업장을 거쳐 안양공장까지 이어진다.
효성은 매년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지난 2008년부터 '사랑의 헌혈' 행사를 진행해왔다. 그 동안 참여한 임직원의 수는 약 5500명으로 매해 약 700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하고 있다.
임직원들이 기부한 헌혈증서는 자사에서 마련한 소정의 치료비와 함께 '한국 백혈병 소아암 협회'를 통해 백혈병과 소아암을 앓는 어린이 환자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효성은 임직원들의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헌혈 참여자들에게 ▲블루투스 스피커 ▲창립 50주년 기념 머그잔 등을 준비해 증정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지난 13일 미국 뉴욕에서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사' 중 1위로 평가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분석기관은 세계적인 철강전문 분석기관인 WSD(World Steel Dynamics)다. 포스코는 지난 2010년부터 7년간 9회 연속 1위에 올랐다.
WSD는 세계 37개 철강사들을 대상으로 ▲기술혁신 ▲원가경쟁력 ▲재무 건전성 ▲원료확보 등 23개 항목을 평가하고, 이를 종합한 경쟁력 순위를 1년에 1~2차례 발표하고 있다. 포스코는 평가항목 중 사우디국부펀드 투자유치, 포스코특수강 매각 등의 기업구조재편 활동, FINEX, CEM 등의 혁신기술 활용, 원가절감 등의 분야에서 최고점수를 받아 종합점수 8.02로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순위에 오른 주요기업에는 엔저 영향으로 수출 경쟁력이 높아진 신일철주금(2위), 셰일가스 사용을 통해 에너지비용 경쟁력을 높인 미국의 뉴코어(3위)와 SDI(4위), 철광석과 석탄 광산을 보유한 러시아 철강사 NLMK(5위)이 선정됐다. 현대제철은 올해 12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