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포스코, 냉연 대체 열연코일 생산 성공

  • 2016.10.10(월) 14:26

국내 최초 0.8mm 열연코일 생산‥냉연 대체
포스코 보유 CEM 기술 우수성 입증

포스코가 국내 최초로 냉연 제품으로 대체가 가능한 0.8mm 두께의 열연코일 생산에 성공했다.

포스코는 최근 광양제철소 CEM공장에서 냉연제품급 열연코일 시험생산에 성공해 냉연대체 고부가가치강 시장 진출 가능성을 열었다고 10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열연코일은 최소 두께가 1.2mm수준이나,포스코는 자체 고유기술인 CEM을 활용해 냉연제품의 영역으로 여겨지는 0.8mm 두께의 열연코일 생산에 성공했다. 열연제품으로 0.8mm 는 이탈리아 Arvedi社 외에는 생산성공 사례가 없는 두께다.


통상적으로 0.8mm 열연코일은 1.2mm 제품대비 33%이상 더한 압력이 필요해 일반 열간압연방식으로는 판이 터지는 등의 문제로 생산이 불가능하다. 포스코는 기술연구소와 생산부서 간에 온도제어, 설비한계 분석 등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거침으로써 제품생산에 성공했다.

특히 CEM설비는 고온의 쇳물을 식히지 않고 한번에 코일로 만들어내는 연연속압연기술을 보유한 혁신적인 공정이다. 이번 시험생산 성공을 통해 CEM기술이 1.0mm 미만의 초극박 냉연대체제품도 생산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포스코는 향후 0.8mm 열연제품 양산체제를 갖추게 되면 기존 냉연제품 시장이던 자동차 내부 패널, 모터코어, 가전제품의 부품, 파이프 등을 0.8mm 열연제품으로 대체해 포스코 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원가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맀다.

향후 포스코는 초극박재 압연 안정화 기술개발을 통해 0.75mm 두께의 열연코일 생산 가능성을 검토해 보다 얇은 열연강판의 시험생산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초극박재 생산기술과 PO재 생산기술을 접목한 초극박PO재 생산 등 고부가가치강 생산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