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비용늘면 경쟁력 상실" 르노삼성이 받은 경고장

  • 2019.02.22(금) 16:20

모조스 부회장, 르노삼성 부산공장 방문
"일자리, 파업으로 못 지킨다" 임단협 타협 촉구

드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이 지난 21일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을 찾아 임금단체협상(임단협)의 조속한 마무리를 촉구했다.

22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모조스 부회장은 전날 르노삼성 임직원들과 대화 시간을 가졌다.

그는 20일 오후 인천공항에서 부산으로 이동, 21일 오전 8시부터 약 10시간가량 부산공장에 머물며 생산 현장의 주요 사항들을 점검했다.

드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이 지난 21일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을 찾아 임금단체협상(임단협)의 조속한 마무리를 촉구했다/ 사진=르노삼성 제공

특히 부산공장내 조립, 차체, 도장, 파워트레인 등 각 공장의 세부공정 별 현장 책임자 및 중간 관리자들과의 간담회를 다섯 차례에 걸쳐 진행하며, 르노삼성 2018년 임단협 교섭 지연과 연이은 부분 파업으로 인해 회사가 직면한 상황의 설명 및 현장 목소리 경청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이 자리에서 모조스 부회장은 "르노삼성차의 미래는 르노삼성차 임직원에 달려 있다"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협상 당사자들끼리 이번 임단협을 결론짓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세계 자동차 시장은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 이후 가장 어려운 상황을 맞으면서 세계 모든 자동차 공장들이 신규 차종 배정에 치열한 생존 경쟁을 하고 있다"며 "특히 부산공장처럼 전체 생산물량중 수출 비중이 60% 이상을 차지하는 공장들은 수출물량 확보 여부가 생존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부산공장 생산비용은 이미 르노그룹 공장중 최고 수준에 도달해 있다"며 "그동안 부산공장은 생산비용은 많이 들지만, 생산성 또한 높았기에 유지될 수 있었으나 여기서 생산비용이 더 올라간다면 미래 차종 및 생산물량 배정 등에서 경쟁력을 상실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모조스 부회장은 "우리의 일자리는 파업이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우리가 경쟁력 있는 제품을 선보였을 때 지킬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스페인 바야돌리드 공장의 사례를 언급했다. 바야돌리드 공장은 2002년 29만대에 가까운 연간 생산량을 보였지만 2005년 들어 생산 차종의 판매 부진과 2009년 이후 유럽 및 스페인 경제 위기로 1300명의 임직원에 대한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등의 위기를 겪었다.

모조스 부회장은 "당시 바야돌리드 공장 직원들도 많은 파업을 진행했지만 상황은 더 악화됐다"며 "2009년 3년간 임금 동결을 골자로 하는 노사 합의를 이루면서 회생의 길에 접어 들었다"며 임단협 마무리를 재차 촉구했다.

한편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해 임단협 교섭을 마무리하지 못한 상황이다. 사측은 닛산 로그 후속물량 유치를 위한 임금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기본급 인상 대신 성과급 등 최대 1400만원의 일시 지급금으로 보상하겠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노조는 기본급 10만667원 인상을 비롯, 각종 고정비 인상을 요구하며 날선 대립을 이어가고 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