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최태원 회장 "고부가 연료유, 블루오션 전환 대표 사례"

  • 2019.04.17(수) 16:36

최 회장, 1.2조 규모 울산 VRDS 공장 방문
"환경 위험 선제적 대응은 사회발전 기여"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SK에너지 울산 석유화학복합단지내 감압잔사유탈황설비(VRDS·Vacuum Residue Desulfurization) 공사현장을 찾아 사회적 가치를 강조했다.

SK그룹은 17일 최 회장이 VRDS 공사현장을 찾아 구성원들을 격려하고 안정시공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이 자리에서 "VRDS에 대한 투자는 환경에 대한 사회적 가치 추구"라며 "저부가 고유황 연료유의 레드오션에서 벗어나 고부가 저유황 연료유로 시장을 선도, 일자리 창출과 기업가치 제고 및 성장까지 이끌어가는 블루오션으로의 전환이란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K에너지는 2017년 11월부터 1조2000억원을 투자해 울산 복합단지내 약 2만5400평 부지에 VRDS 생산설비를 건설 중이다. 이 설비는 이르면 내년 4월 완공돼 원유가 정제되고 남은 고유황 벙커C유 등 무거운 '잔사유'를 휘발유, 경유, 등유 및 저유황 벙커C유 등 상대적으로 가벼운 제품으로 전환한다. 일반적으로 석유제품은 황 함유량이 적은 이른바 가벼운 제품일수록 부가가치가 높다.

17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오른쪽 두 번째)과 박경환 울산복합단지 총괄(오른쪽 첫 번째)이 SK에너지 울산 석유화학복합단지 VRDS 신설 현장을 방문해 구성원들을 격려하며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하루 평균 2000여명의 협력업체 인력이 투입돼 공사가 진행 중이다. 공사가 마무리되는 2020년 4월까지 연간 76만5000여명이 투입된다.

SK 관계자는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연료유의 황 함량을 2020년 1월부터 3.5%에서 0.5%이하로 규제하는 것에 대응한 SK에너지의 선제적인 투자가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 내고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VRDS를 통한 지역사회 공헌도 언급했다. 앞서 SK에너지와 울산시는 지난 3월 지역 일자리 창출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그는 "VRDS 신설이 지역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울산 지역사회의 발전에도 기여하는 좋은 사례"라면서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노력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 효과를 만들어 내고 이것이 선순환 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행복경영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환경 위험에 대한 선제적 대응은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해 회사와 구성원의 행복을 지속가능하게 만들 것이며, 이해관계자의 행복도 함께 증진시켜 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