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타타대우, 준중형 트럭시장 진출…"독점 깨겠다"

  • 2020.02.04(화) 15:03

김방신 타타대우상용차 대표이사,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
"경쟁사 독점 깨고 준중형 트럭 시장 판도 바꾸겠다"

'경쟁사보다 성능은 좋게 가격은 싸게'

타타대우 상용차(타타대우)가 연말 준중형 트럭 시장에 진출한다. 해당 시장에서의 경쟁사 독점 구조를 깨고, 5년내 시장점유율을 30%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김방신 타타대우상용차 대표이사가 4일 서울 광화문 음식점에서 취임 1년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사진=타타대우상용차 제공

김방신 타타대우 대표이사은 4일 서울 광화문 음식점에서 취임 1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종합 상용차 메이커로 도약하기 위해 현재 중형(4.5~8.5톤)과 대형(8~25.5톤)으로 구성된 라인업을 준중형 트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현재 국내 준중형 트럭시장 규모는 연간 약 1만대 규모로, 국산 브랜드 1개 모델이 약 90% 이상, 나머지는 수입차 2개 모델이 점유하고 있다"며 "새롭게 선보이는 준중형 트럭은 소형(1톤급)과 중형 트럭의 중간급으로 구성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타타대우상용차는 중대형 트럭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국내 대표 상용차 브랜드다. 1995년 대우중공업의 사업부문으로 대우상용차를 설립하고, 군산공장 시대를 열었다. 동시에 독자모델인 '차세대 트럭'을 출시하며 본격적인 대우트럭의 역사를 시작했다. 2004년에는 인도 자동차 기업 타타자동차가 대우 상용차를 100% 인수하며, '타타대우상용차'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출범했다.

지속적인 제품개발 및 설비투자를 통해 기존 대형에서 중대형으로 라인업을 확대했으며, 생산 모델로는 '프리마(PRIMA)'와 '노부스(NOVUS)'가 있다.

김 대표는 "업계 후발 주자인 만큼 뚜렷한 장점과 목표가 있어야 시장을 장악할 수 있다"며 "경쟁사 대비 품질은 10% 뛰어나고, 가격은 10% 저렴한 제품을 만들자는 것이 우리 회사의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다가오는 친환경 상용차 시대에 대한 대비책으로 전기차 보단 액화천연가스(LNG)차 위주의 라인업을 재정비할 계획임을 밝혔다.

김 대표는 "현재의 전기차 베터리 시스템으로는 준중형만 가능할 뿐, 대형차는 배터리 무게 및 용량상 불가능하다."며 "궁극적으로는 'LNG 수소 트럭'에서 '수소 트럭'으로 시장이 재편될 것"이라면서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국내에서 LNG 대형트럭을 양산해서 공급하는 업체는 타타대우 뿐"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타타대우는 2020년에도 고객 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고객과 시장의 신뢰 회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고객 편의 향상을 위해 수도권, 영남, 호남 각 1개씩 서비스 네트워크를 추가로 오픈할 예정이다.

또 오는 2022년까지 품질결함 제로를 목표로 하는 'IQ2200' 프로젝트를 통해 신차 출고 후 3개월 내 정비소에 입고하는 차량이 한 대도 없도록 초기 품질 강화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여기에 올해 1월1일부터 6월30일까지, 6개월 동안 타타대우상용차의 전 차종을 신차로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엔진오일 및 필터, 에어크리너 필터 교체 각 3회, 연료필터 교체와 DPF 클리닝 등 5개 항목의 무상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얄 클린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김 사장은 "글로벌 종합 상용차 메이커로 성장하고자 모기업인 타타자동차와 함께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을 통해 라인업 확대 및 신사업 진출을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