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탄소중립' 채찍질 나선 정승일 한전 사장

  • 2021.06.01(화) 17:51

한국전력, 1일 정 신임 사장 취임…에너지전환 고민
탄소중립 속도 강조…"EU 60년 노력 빨리 따라잡자"

정승일 신임 한국전력 사장의 결론도 결국 '탄소중립'입니다. 1일 취임한 정 사장의 취임사를 관통하는 키워드입니다. 석탄화력 발전사 5곳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한전이 탄소중립을 하기 위해서는 어찌해야 할까요. 바로 석탄화력 발전소의 가동을 줄이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최근 교체된 석탄화력발전소 수장들도 모두 탈석탄을 취임사에서 강조했습니다. 어찌 보면 자기부정이지만 피할 수 없는 대세입니다. 한전이 바뀝니다. 전력산업의 구조개편이 예상됩니다. 

"EU 60년 성과 우리는 절반만에 따라가야"

정승일 한전 사장은 1일 오전 11시 전남 나주 한전 본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제21대 한전 사장으로서 경영방침을 밝혔습니다.

정 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탄소중립'을 위해 에너지 전 분야의 기술혁신과 이를 통한 에너지 전환을 심각하게 고민하자고 강조했습니다. '우리의 시도는 좀 더 과감해져야 한다'고도 했습니다.

문제는 여유가 없다는 점. 정 사장이 한전 주도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속도를 내리라고 예상하는 이유입니다.

실제 정 사장도 당근보다는 채찍을 들었습니다. 정 사장은 "EU가 탄소배출 정점에 도달한 이후 60년에 걸쳐 달성하고자 하는 탄소중립을 우리는 그 절반의 기간 안에 도달해야 한다"며 "우리의 속도가 좀 더 빨라지고 기민해져야 할 이유"라고 강조했습니다.

전력산업 효율 높여 에너지전환 지원 강조 

구체적으로는 먼저 전력산업 전반의 탈탄소화를 위해 신재생발전 확대에 최적화된 송·변전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력의 생산, 운송, 소비 전주기의 효율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한전의 현실적인 한계도 드러낸 얘기입니다. 한전은 발전사업에 직접 진출할 수 없습니다.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아무리 강조되더라도 현행법으로는 한전이 직접 할 수는 없습니다. 이에 직접 발전업을 하기보다는 발전업을 지원하는 송·변전 시스템을 잘 구축해 전력유통 전 과정에서 효율을 높이자는 목표를 꺼낸 것입니다.

다음으로 전력수요의 지역적 분산을 유도하고 전력생산을 분산시킬 인센티브와 송배전 이용요금제도 마련, 전력시장 개편과 가상발전소 도입 등을 준비하자고 했습니다.

이는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을 잘 지원하자는 얘기입니다. 원전과 석탄화력발전에 의존도를 낮추고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높여 에너지 공급원을 다양화하는 '에너지믹스' 정책이 바로 우리의 에너지 전환정책의 핵심입니다.

이 과정에서도 한전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한전은 전기 판매도 독점하지만 이를 위한 송배전 업무도 독점하는 사업자기 때문입니다. 송배전 이용요금 제도와 가상발전소 등은 에너지믹스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차질없는 송배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마지막으로 에너지를 통한 빅데이터 산업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한전으로서는 새로운 먹을거리가 됩니다. 전력산업 생태계 전반에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서비스를 혁신하고 솔루션을 개발하자고 합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신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정 사장은 강조했습니다.

수익성 개선, "버릴일 아니다" 

이쯤에서 궁금해집니다. 전임 사장이 남긴 숙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수익성 개선입니다.

이제 임기를 끝낸 김종갑 전 한전 사장은 2018년 취임 당시 한전의 수익성을 개선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김 전 사장은 임기 중 원가연계형 요금제를 도입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국제유가에 기댄 천수답식 경영을 해오던 한전의 숙원과제였습니다. 문제는 도입에 그치고 실제 운용을 못 했다는 점입니다. 

올해 2분기 원가연계형 요금제도에 따라 전기요금을 인상했어야 하지만 정부가 도입을 미뤘습니다. 이에 대해 지난달 주총에서 김 전 사장은 안타까움을 표했습니다. 한전 직원들도 안타깝다는 반응이었습니다. 정 사장은 취임사에서 '수익성 제고는 버릴 것이 아니다'고 했지만 구체적인 언급을 내놓지는 않았습니다. 

원전 정책 거론 안해…국민 평가 최우선

또 한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 뜨거운 논란을 만들고 있는 원전에 대한 입장이 없습니다. 정부는 대내적으로는 탈원전 정책을 펼치면서 대외적으로는 원전수출을 강조하고 있죠.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이 많습니다. 

취임사에서 강조한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이 탈원전 정책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간접적으로나마 지원을 약속했다고 볼수도 있지만, 직접 원전 이야기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을 자회사로 둔 한전이 탈원전 정책에 대해서 아무 입장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물론 이해는 갑니다. 취임 초기부터 논란의 중심에 서는 것은 조직을 위해서도 좋지 않습니다.

그만큼 한전 사장은 쉬운 자리가 아닙니다. 휘둘리기 쉽지만 휘둘려서도 안 됩니다. 정부도 정치권도, 시민사회도 한전에 기대하는 바가 다양합니다. 이해관계가 상충하고 이런 갈등이 모이는 곳이 한전입니다. 

정 사장의 취임 직후 첫 일정은 한국에너지공과대학의 착공식이었습니다. 한전공대는 올해 착공을 시작하면서도 내년에 신입생을 받겠다고 합니다. 누가 봐도 무리수지만 여당이 밀어붙여 추진 중입니다. 준공까지 들어가는 비용은 모두 한전이 부담합니다. 야당은 반대했던 일이죠. 

정치권도 지켜보고 한전 내부에서도 바라는 게 많습니다. 하지만 정 사장은 무엇보다 한전을 국민으로부터 평가받고 싶어 합니다. '유능하고 든든하고 따뜻하다'는 평가가 정 사장의 목표입니다. 모두가 바라는 바입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