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각종 기술들을 접목한 '집'을 선보였다. 세컨드 하우스 형태의 소형 모듈러 주택이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워케이션(Workation·일하면서 휴가를 즐김) 트렌드를 반영해 소비자들의 수요를 잡겠다는 생각이다.
LG전자는 공간·가전·서비스를 융합한 새로운 주거공간 ‘LG 스마트코티지(가칭)’ 콘셉트를 공개했다고 2일 밝혔다. LG 스마트코티지는 LG전자의 에너지 및 냉난방공조 기술, 차별화된 프리미엄 가전을 적용한 세컨드 하우스 형태의 소형 모듈러 주택이다. 구조물을 사전 제작해 현장에 설치하는 방식이다.
워케이션이나 5도(都)2촌(村)(5일은 도시, 2일은 농촌에 거주) 등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고객을 염두에 뒀다.
이번에 공개한 스마트코티지 시제품은 복층 원룸 구조로 31.4㎡(약 9.5평) 크기다. 거실과 주방이 한 공간에 있고 화장실과 파우더룸을 별도로 갖췄다. 2층은 침실이다. 지붕에는 4kW급 태양광 패널이 설치돼 집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일부를 자체 생산한다.
내부에는 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 컴팩트, 식기세척기, 인덕션 전기레인지, 정수기 등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기술이 탑재된 프리미엄 가전을 갖췄다. 또 냉난방 사용시 에너지 효율이 높아 유럽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히트펌프 냉난방시스템 ‘써마브이 모노블럭(Therma V Monobloc)’을 설치했다.
LG전자 관계자는 "본격적으로 집을 만들어 팔겠다는 사업수준은 현재 아니다"면서 "사업성 타진 단계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스마트코티지를 고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농업 벤처기업인 ‘만나CEA’가 운영하는 충청북도 진천군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뤁스퀘어’에 시제품을 설치했다. 오프라인 모임 플랫폼 ‘남의집’과 협업해 이달 말까지 ‘남의동네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남의집 플랫폼에서 선발된 세 팀의 호스트가 스마트코티지에서 일정 기간 거주하며 다양한 주제로 사람들과 모임을 갖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호스트를 포함한 참석자들은 모임을 하면서 스마트코티지를 체험할 수 있다.
또 프로젝트 기간 중 일반 관람객이 스마트코티지를 둘러 볼 수 있는 오픈 하우스 투어도 진행될 예정이다. 체험을 원하는 고객은 뤁스퀘어의 네이버 예약 사이트에서 일정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다.
LG전자는 스마트코티지의 청소나 관리 등 전반적인 운영 서비스를 위해 일자리를 연결해주는 스타트업과 협업할 계획이다. 스마트코티지가 설치되는 지역의 청년 및 시니어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향은 LG전자 H&A사업본부 CX담당(상무)은 “공간, 가전, 서비스를 융합해 차원이 다른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LG 스마트코티지를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