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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의 자신감…'중장기 목표, 더 높게 잡았다'

  • 2023.04.05(수) 15:59

2023 CEO 인베스터 데이 개최
"친환경차 판매 비중 55%로 확대"

기아. /그래픽=비즈워치

기아가 오는 2030년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차 판매 목표를 상향 조정하며 전동화 전환에 가속 페달을 밟는다. 기아가 제시한 2030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목표는 430만대로 그중 절반 이상(55%)을 친환경차로 채울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27년까지 총 15종의 전기차를 시장에 내놓는다. 이 밖에도 커넥티비티 서비스, OTA(무선업데이트) 등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도 지속 추진한다. 

작년보다 목표 높인 기아 

송호성 기아 사장. /사진=기아 제공.

기아는 5일 주주와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2023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를 개최했다. 기아는 2020년부터 매년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주주 및 이해관계자들과 적극 소통에 나서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을 주제로 중장기 사업 전략, 재무 목표 등을 공개했다.

기아는 이날 2030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430만대를 판매하겠다고 밝혔다. 기아의 올해 판매 목표치가 320만대인 점을 감안하면 7년 내 판매량을 34.4% 끌어올려야 하는 셈이다. 2030년 친환경차 판매 목표치는 238만대로 전체 판매 비중의 55%에 달한다.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공개한 중장기 전략보다 한층 더 목표치를 높여 잡았다. 기아는 지난해 인베스터 데이에서 '2030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400만대, 친환경차 206만대 판매'를 목표치로 밝힌 바 있다.

전기차 판매(친환경차에 포함) 목표치도 높였다. 기아는 2026년 100만5000대, 2030년 16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다. 기아의 계획대로라면 2030년 기아가 판매하는 신차 3대 중 1대는 전기차다.

기아 관계자는 "전기차 판매와 관련해 EV6의 '2022 유럽 올해의 차', '2023 북미 올해의 차' 수상으로 인정받은 전기차 기술력과 상품성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기존 발표 대비 목표치를 크게 높여 잡았다"고 설명했다. 

전동화 포트폴리오 강화에도 나선다. 다양한 체급의 전기차를 출시해 전기차 판매량을 끌어올리겠다는 의도다. 기아는 올해 상반기 전기차 플래그십 모델 EV9 출시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전기차 총 15종을 출시할 계획이다. 전기차 모델 수도 지난해 밝혔던 것에서 1종 더 추가했다.  

기아는 전기차 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거점 다변화를 지속 추진한다. 국내 공장 외에도 글로벌 주요 생산거점에서 지역별 주력 차급을 현지 생산하겠다는 이야기다. 국내에는 오는 2024년 기아 최초의 전기차 전용 공장을 구축한다. 

기아가 또 다른 미래 먹거리로 지목하고 있는 PBV(목적기반모빌리티) 사업은 한층 더 구체화하기로 했다. 현재 기아는 지난해 파생 PBV '니로 플러스'를 출시하고 사업 본격화에 나섰다. 기아는 2025년 전용 PBV를 출시한 뒤 이와 연계해 △자율주행 기술이 접목된 PBV 로보택시 △배달 소형 PBV 등 차급을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신기술 중심의 4대 핵심 상품 전략도 지속 실행한다. 기아는 2025년 이후 출시되는 모든 신차에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적용하고 무선업데이트(OTA)를 통해 성능 최신화할 계획이다. 기아만의 특화된 자율주행기술 '오토모드'도 EV9을 시작으로 고도화에 나선다. 

실적 목표치도 한껏 끌어올렸다. 기아는 2030년 매출 160조원, 영업이익 16조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기아는 매출 86조5590억원, 영업이익 7조2331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 기아의 올해 실적 목표는 매출 97조6000억원, 영업이익 9조3000억원이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기아는 사명, 로고, 상품과 디자인, 고객접점, 기업 전략에 이르기까지 전면적인 전환을 실행에 옮기며 브랜드 가치가 크게 개선됐다"며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기아 브랜드 정체성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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