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 검색

[공시줍줍]경영권 변동 가능성 꺼낸 에이프로젠

  • 2022.08.18(목) 07:00

[공시줍줍 PICK] 8월 18일 출근길에 살펴보는 주요 기업공시
에이프로젠, GS, 아이윈플러스, LX세미콘, 에스디바이오센서 外

공시줍줍 에디터들이 직접 선별(PICK)한 기업공시를 평일 아침 7시에 전해드리는 [공시줍줍 PICK]!

오늘 공시PICK은 경영권변동 가능성을 언급한 에이프로젠, 치과용 구강 스캐너 기업 인수를 검토중이라고 밝힌 GS, 유가증권시장 이전을 추진하는 LX세미콘, 상장후 첫 중간배당을 확정한 코로나19 진단키트업체 에스디바이오센서 등의 공시를 모아봤어요.

경영권 변동 가능성 꺼낸 에이프로젠

에이프로젠은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한 매각 추진' 관련 조회공시에서 "투자유치 규모에 따라 경영권 변동도 수반할 수 있는 제3자배정 유상증자 등을 포함한 다양한 자금 조달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답변했어요.

바이오복제약(바이오시밀러) 전문회사인 에이프로젠은 지난 7월 계열사이자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인 에이프로젠메디신을 흡수합병해 우회상장했는데요. 

경영일선에서 물러난 김재섭 전 대표가 지분 100%를 가진 지베이스(30.8%)가 단일 최대주주이고, 김 전 대표 본인도 5.2%를 가지고 있어요.

제3자배정 유상증자는 특정인을 대상으로 신주를 발행하는 방식이어서 만약 외부의 단일주주가 대량의 신주를 확보한다면 지배주주가 바뀔 수 있어요. 물론 이 과정에서 기존 최대주주와 경영진의 동의가 있어야 하고요.

아직은 제3자배정에 참여할 전략적투자자가 누구이며, 증자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 기존 최대주주의 물량(구주)을 포함한 매각인지 등 세부적인 내용이 나오지 않은 상황.
 
에이프로젠은 "현재 진행 중인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신약후보물질 목록)의 신속한 글로벌 임상 및 품목허가 진행, 공격적인 개발을 위해 투자유치를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고, 조회공시 규정에 따라 추후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되는 시점 또는 1개월 이내에 다시 공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어요.

GS, 보톡스 이어 치과용 기기도 인수?

GS그룹 지주회사 ㈜GS는 '메디트 인수 추진' 관련 조회공시 답변에서 "다양한 투자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확정된 바는 없다"고 답변했는데요. 

메디트는 치과용 3차원(3D) 구강 스캐너 제조업체로 작년 연결 매출 1905억원, 영업이익 1032억원을 올린 곳. 2019년 유니슨캐피탈이 경영권을 인수했고, 이번에 재매각에 나서는 상황인데요. 

GS칼텍스를 비롯한 정유·화학이 주력인 GS그룹은 지난해 국내 1위 보톡스 전문업체 휴젤을 인수하면서 바이오라는 새로운 분야에 진출했고, 이번 메디트 인수 검토 역시 신사업 추진 목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보여요.

다만 GS뿐만 아니라 다수의 인수 후보들이 있는 만큼 최종적인 결과는 지켜봐야 하는데요. 조회공시 규정에 따라 GS는 추후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되는 시점 또는 1개월 이내에 재공시할 것이라고 설명했어요.

대규모 증자 후 액면병합하는 아이윈플러스

이미지센서 패키징 및 차량용 공조 부품 사업을 하는 코스닥 상장사 아이윈플러스가 액면가를 100원에서 500원으로 합치는 주식병합(액면병합)을 결정했어요.

이를 위해 아이윈플러스는 9월 28일 임시주총을 열 계획. 주식병합 안건이 주총에서 원안대로 통과하면 10월 11일~31일까지 매매거래정지 기간을 거쳐 11월 1일부터 병합한 주식으로 새로 거래를 시작하는데요. 이때 아이윈플러스의 발행주식총수는 1억1863만주에서 2372만주로 줄어드는 대신 주가는 5배 더 높아져요. 

아이윈플러스의 액면병합은 100원짜리 동전 5개를 500원짜리 동전 1개로 바꾸는 것과 똑같아요. 돈의 가치(주식의 가치)에 이론적 변화는 없어요. 

참고로 아이윈플러스는 지난달 말 신주발행 비율 100%에 가까운 대규모 유상증자를 진행하며 발행주식수를 두 배로 늘린 상황에서 다시 액면병합을 진행하는 것이란 점도 참고하세요.
그 밖에 간추려본 기업공시


- LX그룹 계열사 LX세미콘이 코스닥시장에서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하기 위해 9월 23일 임시주총을 개최한다고 공시했어요. 디스플레이패널을 구동하는 핵심부품(System IC)을 설계하는 '팹리스' 회사인 LX세미콘은 예전 이름이 실리콘웍스로 LG계열사였는데요. 구본준 회장이 LG에서 계열분리하면서 LX그룹으로 편입되었어요.

- 코스닥 상장 선박통신 장비업체 삼영이엔씨가 현금 유동성 및 투자재원 확보를 위해 자사주 58만8000주(총발행주식의 5.44%)를 49억5800만원(1주당 8433원)에 매각한다고 공시했어요. 매각 방식은 올리브트리조합 및 하이엔드조합과의 장외 거래 방식. 

- 코스닥 상장 반도체 부품·소재 기업 메카로가 반도체 제조용 프리커서 사업을 하는 소재사업부를 물적분할한다고 밝혔어요. 특히 메카로는 물적분할 후 신설회사(엠케미칼) 지분 100%를 버슘머트리얼즈코리아에 1462억원을 받고 매각하기로 했는데요. 재무구조 개선 및 사업구조 재편을 통한 핵심역량 집중이 이유. 다만 매각 예정 날짜는 2024년 1월이며 중간에 여러 가지 계약조건을 달성해야 거래종결이 가능한 구조예요.

- 코로나19 진단키트 업체 에스디바이오센서가 보통주 1주당 700원을 주는 중간배당을 확정했어요. 이번 중간배당은 에스디바이오센서가 작년 7월 주식시장에 상장한 이후 처음 하는 중간배당이라는 점. 배당기준일은 6월 30일, 이 날짜에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에게 모두 배당금을 지급한다는 뜻이고요. 배당금 지급 예정 날짜는 8월 31일.

-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국항공우주산업의 T-50(초음속 고등훈련기) 계열 기체에 엔진을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다고 공시했어요. 계약규모는 4193억원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의 6.5%에 해당하고요. 계약기간은 2027년 8월까지 향후 5년간.

- 우진아이엔에스는 KT와 3432억원 규모의 '케이스퀘어 기계설비 공사' 계약을 맺었다고 공시했어요. 이는 우진아이엔에스의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의 38.4%에 해당하고요. 계약기간은 2025년 8월까지 향후 3년.

*[공시줍줍 PICK]은 매일 아침 8시 30분 유튜브 라이브방송 및 방송 직후 클립영상으로도 만나볼 수 있어요. 유튜브에서 [공시줍줍]을 검색해주세요.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