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게임쇼 지스타, 덩치 커지나 또 안방잔치?

  • 2017.09.26(화) 15:07

B2C관 넉달 전에 참가신청 마감
대형사·글로벌업체 저조 '국내용'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게임쇼 지스타가 이례적인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시회의 '꽃' B2C관이 역대 처음으로 조기 신청을 마감하는 등 게임사들의 참가 열기가 뜨겁기 때문이다. 다만 대형사를 비롯해 주요 글로벌 게임사들의 참여가 저조해 중국 '차이나조이'나 미국 'E3' 등 글로벌 게임쇼에 비해 행사 위상이 갈수록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지스타 조직위원회는 26일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지스타 2017' 추진 현황을 설명하는 간담회를 개최하고 전날까지 657개사로부터 총 2758부스(B2C관 1655·B2B관 1103)의 참가 신청을 받았다고 소개했다. 지난해 최종 참가업체수(653개사)보다 소폭 늘어난 것이며 부스 규모도 지난해 2719부스(B2C관 1530·1189)보다 40부스 가량 많다.

 

▲ '지스타 2016' 행사가 열린 지난 2016년 11월 벡스코 전경./이명근 기자 qwe123@


이에 대해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은 "올해 지스타는 행사 개막을 4개월여 앞둔 조기 신청 기간에 B2C관이 최초로 마감될 만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며 "B2B관도 9월말에 가까워지며 빈자리가 채워지고 있어 조만간 마감 소식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 행사의 공식 슬로건은 '당신만의 게임을 완성하라!'는 의미를 담은 'Complete your game!'로 정했다. 올해로 13회째를 맞는 지스타는 오는 11월16일부터 19일까지 나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예년처럼 메인 전시 공간인 B2C와 비즈니스 공간인 B2B로 나눠 운영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대형사 뿐만 아니라 액토즈소프트 등 중견 게임사들이 대규모 전시장을 차릴 예정이다. 행사 메인 스폰서를 맡은 넥슨은 최대 규모인 300부스 이상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신청 부스(400)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온라인과 모바일을 아우르는 게임 타이틀 소개 및 e스포츠 대회 등 다양한 볼거리로 채운다는 방침이다.
  
중견 게임사인 액토즈소프트는 넥슨과 맞먹는 수준인 300부스의 전시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액토즈소프트는 자회사인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지스타 행사 기간 B2C관에서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한다.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는 이번 행사의 프리미어 스폰서로 선정되기도 했다. 
 

온라인게임 '배틀그라운드'로 글로벌 흥행 신화를 쓰고 있는 블루홀도 출전한다. 블루홀은 이번 행사에 배틀그라운드와 차기작 '프로젝트W'를 출품하고 관련 e스포츠 대회 등을 치를 예정이다.


다만 엔씨소프트와 카카오게임즈, 웹젠 등 주요 게임사들은 올해 B2C 전시 계획이 없다. 대형 게임사 참여가 적다는 점에서 올해 지스타는 볼거리가 부족하지 않느냐는 우려가 나올 만하다. 여기에다 일렉트로닉아츠(EA)와 블리자드 등 글로벌 게임사들이 나오지 않아 국제게임쇼 위상에 걸맞지 않다는 지적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강신철 조직위원장은 "지스타는 초기에 게임사들의 홍보의 장으로 성장했으나 2010년대부터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전시회로 성장했다"라며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직위는 게임 관련 문화행사와 참가 기업들의 실질적인 게임 비즈니스 성과를 이끌어 내는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영화의 전당 등 공간을 활용해 방문객들이 직접 참여하는 코스프레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지스타에서 공식적인 코스프레 행사가 추진되는 것은 처음이다.
 

아울러 B2B 참가사와 바이어의 원활한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비즈니스 매칭 시스템의 사전 등록을 한달여 먼저 이른 시점에 오픈하기로 했다. 해외 참가사나 바이어 유치를 위한 홍보 활동도 강화해했다.


강 조직위원장은 "올해는 어느 때보다 해외 참가사 및 바이어 유치에 집중했다"라며 "게임 비즈니스 성과 창출을 목표로 다양한 해외 현지 홍보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