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LGU+·카카오·GS·파블로항공, 부산 '드론쇼' 뭉쳐 뜬다

  • 2023.02.19(일) 09:00

4사 컨소시엄, 드론쇼코리아 최대 규모로 참가
"UAM 미래상 제시해 한국 시장 주도권 잡겠다"

LG유플러스가 카카오모빌리티, GS건설, 파블로항공과 구성한 UAM 컨소시엄 'UAM 퓨처팀'(UAM FUTURE TEAM)이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3 드론쇼코리아'에 참여해 최대 규모 전시관을 공동 운영하기로 했다./그래픽=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가 카카오모빌리티, GS건설, 파블로항공과 구성한 컨소시엄 'UAM 퓨처팀'이 '2023 드론쇼코리아'에 참여해 최대 규모의 전시관을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행사는 부산시와 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국토교통부·국방부가 주최하고 벡스코·한국무인기시스템협회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드론 전시회다. 올해는 산·학 기관 등 160여 곳이 600여 개 부스 규모로 참여한다.

UAM 퓨처팀은 드론쇼에 320제곱미터(40부스) 규모의 전시 부스를 마련, UAM 미래상을 제시하고 한국형 UAM 시장 주도권 선점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전시관은 공동관을 중심으로 △LG유플러스의 UAM 교통관리 플랫폼 △카카오모빌리티의 멀티모달 모빌리티 △GS건설의 친환경·모듈러·스마트 버티포트(수직 이착륙 비행장) △파블로항공의 UAM 통합운항관제시스템 및 드론배송 솔루션 등 5가지 주제 공간으로 구성한다.

구체적으로 공동관은 UAM 퓨처팀이 구현할 차세대 도심 항공 모빌리티의 비전을 그리는 영상을 상영한다.

LG유플러스는 UAM 운항정보와 교통흐름 관리, 비행계획 승인·항로이탈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통관리 플랫폼을 증강현실(AR) 콘텐츠 형태로 전시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미래 이동에 대한 실제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여정 탐색과 이동 서비스 호출, 교통관제 시스템-플랫폼 연동, 자동 체크인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시연한다. 

GS건설은 버티포트를 통해 도심 속 공항의 자동 체크인과 워킹스루(walking-through) 방식의 보안 검색 등 UAM 탑승 수속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파블로항공은 UAM 통합운항관제시스템 및 사업 영역, 자체 개발 드론을 소개하고 물류 드론 배송 주제의 체험 이벤트를 준비했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랩장은 "UAM이 미래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전환할 혁신 산업으로 꼽히는 만큼, 협력사와 함께 UAM 청사진을 선보이고 조기 상용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미래이동연구소장은 "이용자 접근성 확보, 멀티모달로 완성도를 높일 것"이라며 "자율성과 개방성을 더욱 높여 온디맨드(수요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