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 안성공장이 4일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
ISO 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환경 경영 체계에 관한 국제 규격이다. 기업이나 기관, 단체 등이 갖춰야할 환경 관련 제반 요건과 시스템, 가이드라인 등을 담고 있다.
안성공장은 △환경 영향 최소화 등 친환경 기조 △환경 관련 기준과 법규 준수 △환경 사고 예방과 대응 체계 구축 △에너지 절감과 폐기물 감축 등 자원 사용 효율화 △이해관계자와 원활한 소통 등을 수립해 시행했다.
또한 ISO 14001 등 환경 관련 기준을 충족하도록 안성공장에서 제조하는 고형제, 주사제 등 완제 의약품은 물론 생산 설비와 공정 등 전 과정에 걸쳐 환경적 요소를 반영하고 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했다.
일동제약은 앞서 ISO 14001 인증을 획득한 청주공장에 이어 이번에 안성공장까지 인증 범위를 확대해 제조 인프라에 대한 환경 경영 수준을 더욱 끌어올렸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기업이 지속성을 유지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사업 활동뿐 아니라 환경 등 외부 영역과 상호 작용, 공존 모색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에 지속적으로 역량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