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재상폐' 위믹스, 6월 2일 거래종료

  • 2025.05.02(금) 16:00

지정사유 해소 안 돼…출금기한 7월 2일까지

위메이드의 가상자산 프로젝트 '위믹스'(WEMIX)가 거래지원 종료(상장폐지)됐다. 지난 2023년 유통량 논란으로 인해 상장폐지된 후 극적으로 상장에 성공했으나 또다시 상장폐지됐다. 

2개월만에 거래종료…"지정사유 해소 안 돼"

가상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닥사)는 2일 위믹스의 거래지원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4일 위믹스를 유의종목으로 지정한 지 약 2개월만이다. 앞서 닥사는 2월 28일 가상자산 스왑(교환)서비스인 플레이 브릿지 볼트(금고)에서 약 88억원 상당 위믹스가 탈취된 데 따라 거래유의 종목으로 지정했다. 중요사항을 불성실하게 공시하고 해킹 사건의 원인에 대해 명확한 소명이나 피해방안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이유다.

닥사는 "재단 소명만으로는 거래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사유가 해소되지 않았고, 또한 발행주체의 신뢰성과 보안사고 위험 등 유의종목 지정 사유가 충분히 해소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위믹스는 업비트를 제외한 원화마켓거래소에 모두 상장되어 있다.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는 다음달 2일 오후 3시에 위믹스 거래지원을 종료한다. 출금지원은 7월 2일 오후 3시까지다. 가상자산거래소들은 출금 서비스를 종료하기 전까지 보유 중인 위믹스를 모두 출금해달라고 요청했다.

가상자산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전날 1200원대에 거래되던 위믹스는 상장폐지 소식이 알려진 후 400원대로 떨어졌다.

국내 최초 재상장, 최초 재상폐

국내 가상자산거래소에서 두 번의 상장폐지를 겪은 사례는 위믹스가 최초다. 

위믹스는 지난 2022년 10월 닥사로부터 유통량 공시 위반을 이유로 거래유의 종목으로 지정, 같은 해 12월 8일에 상장폐지됐다. 그러나 상장폐지된 지 약 3개월만인 2023년 2월 코인원에 재상장됐고 고팍스, 코빗, 빗썸에서도 거래를 재개했다.

그러나 지난 2월 28일 발생한 플레이 브릿지 해킹사태로 인해 다시 상장폐지됐다. 코인원을 기준으로 재상장된 지 약 2년 3개월이다. 위믹스 팀은 플레이 브릿지를 복구하고 지난달 18일에는 약 100억원 규모의 1차 바이백을 마쳤으나 닥사를 설득하지는 못했다.

다수의 가상자산업계 관계자는 위믹스가 또다시 상장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보고 있다. 닥사가 지난해 7월 금융당국과 함께 마련한 가이드라인에는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해킹 등 사고가 발생하면 코인을 상장하지 않도록 명시돼 있다. 가상자산업계 한 관계자는 "재상장 자체도 이례적인 일이었는데, 두 번의 상장폐지를 겪은 종목을 상장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위믹스 보안강화, 바이백 예정대로 진행"

위믹스 팀은 "거래지원 종료 결정이 내려진 것에 대해 이유를 막론하고 홀더, 커뮤니티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그러나 국내 거래소의 거래 지원 종료와 무관하게 위믹스 생태계의 성장에 대한 재단과 위메이드의 의지와 신념에는 추호의 흔들림도 없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미 안내된 추가 보안 강화 조치와 바이백은 계획대로 진행될 것"이라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가용한 모든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여 거래 지원 종료의 여파에서 빠르게 벗어나 정상 궤도로 돌아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위메이드는 위믹스 및 블록체인 사업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거래소 추가 상장 등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 오늘의 운세
  • 오늘의 투자운
  • 정통 사주
  • 고민 구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