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롯데건설, 과천-이수 잇는 국내 첫 '복합터널' 만든다

  • 2023.12.26(화) 17:57

교통·빗물배수 동시 해결하는 다기능 터널
사업비 5800억원…2030년 개통 목표

박현철(왼쪽) 롯데건설 부회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26일 서울시청에서 '이수∼과천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제공=롯데건설

롯데건설이 상시 교통정체가 극심한 경기도 과천시에서 서울 이수교차로 구간에 국내 최초 다기능 복합터널 사업을 추진한다. 

롯데건설은 26일 서울시와 '이수∼과천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박현철 롯데건설 부회장과 오세훈 서울시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측은 이날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시행 및 이행 조건 등에 합의하고, 2025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가기로 했다. 개통은 2030년을 목표로 추진한다.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도로터널과 빗물배수터널을 함께 건설하는 국내 최초 다기능 복합터널이다. 서울시 동작구 동작동 이수교차로에서 경기도 과천시 과천동 과천대로까지 5.61㎞ 길이 왕복 4차로 도로터널과, 길이 3.3㎞·저류용량 42만4000㎥ 규모 빗물배수터널을 함께 건설한다. 총 사업비는 5807억원이다.

사업 방식은 민간사업자가 시설을 건설해 소유권을 시에 양도하고 30년간 시설관리운영권을 부여받아 투자비를 회수하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이다. 

터널이 개통되면 왕복 4차로 도로터널로 동작·과천대로의 통행 여건이 개선돼 출퇴근길 차량 정체를 완화하고, 사당천 유역 상습 침수 지역과 한강을 연결하는 빗물배수터널로 사당·이수 지역 내 저지대 일대에서 발생하는 침수 피해를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현철 롯데건설 부회장은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지하공간을 입체적으로 활용한 국내 최초 다기능 복합터널로 사당·이수 지역 상습 침수 피해를 줄이면서 교통정체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naver daum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