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유통]은 한주간 유통·식음료 업계에서 있었던 주요 이슈들을 쉽고 재미있게 정리해 드리는 콘텐츠입니다. 뉴스 뒤에 숨겨져 있는 또 다른 사건들과 미처 기사로 풀어내지 못했던 다양한 이야기들을 여러분께 들려드릴 예정입니다. [편집자]
수수료냐 배달료냐
쿠팡이츠와 배달의민족, 외식업체들의 수수료 논란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배달앱들이 과도한 수수료를 받고 있다는 지적은 자주 나왔죠. 그때마다 배달앱들은 새로운 요금제 출시나 매장 지원 확대 등으로 위기를 어찌어찌 넘겨 왔는데요. 이번에는 그렇게 쉽게 끝나지 않을 분위기입니다.
배달 플랫폼들과 입점 업체들이 모인 상생협의체 회의는 벌써 8차 회의가 진행됐습니다. 하지만 입장 차이는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에 합의가 이뤄지면 당분간 변화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만큼 양 측 모두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치열한 수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지난 7차 회의에서 배민은 매출 상위 1∼59% 가게에는 9.8%, 60∼79%에는 6.8%, 하위 21%에는 2%를 각각 차등 적용하는 상생안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입점 업체 측은 거절했죠. 절반이 넘는 업체가 10% 가까운 수수료를 내는 건 상생이 아니라는 지적입니다. 입점 업채들은 '5% 상한제'를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23일 열린 8차 회의에서 쿠팡이츠가 수수료 5%안을 내놓자 입점 업체 측은 이 역시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쿠팡이츠는 수수료를 내리는 대신 배달기사 지급비를 입점 단체와 배달라이더 단체가 협의하라고 요구합니다.
쿠팡이츠의 경우 수도권 기준 4000~4500원인 배달료 중 2900원은 점주가 부담하고 차액은 쿠팡이츠가 부담합니다. 배달 당 1100~1600원을 내는 셈입니다. 쿠팡이츠는 이 부분을 조율하라고 요구한 건데요. 입점 업체는 쿠팡이츠가 부담하던 배달료 부담이 점주에게 돌아오면 결국 지출이 늘어날 것이란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누가 배달료 소리를 내었는가
쿠팡이츠는 5%를 제안했고 배민은 2~9.8%의 차등 수수료를 제안하는 등의 차이는 있지만 일단 중개 수수료를 낮춰야 한다는 데는 모든 관계자들이 합의를 한 것 같아 보입니다. 정부 개입 전에 요율을 정하거나, 그러지 못하더라도 정부가 지금보다 낮은 수수료율을 책정할 것은 명백합니다.
그 다음엔 결국 '배달료를 누가 부담하느냐'의 문제입니다. 소비자가 4000~4500원을 내면 배달앱도, 점주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서비스(배달)를 받는 사람이 서비스 비용을 내는 게 당연하다"며 배달료를 소비자가 부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하지만 현재 상황에서 이는 공허한 주장입니다. 배달료가 이들의 주장대로 '현실화'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배달 주문이 급감하고 매출이 줄어든 외식업체들은 더 어려워질 겁니다. 배달앱도 마찬가지죠. 소비자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배달료를 부담해가며 '무료배달' 마케팅을 펼치는 겁니다.
이미 음식 가격에 올라간 배달료가 어느 정도 포함돼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지난 2017년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는 가맹점 상생 방안의 하나로 각 단계에서의 원가를 공개했는데요. 당시 이들은 1만6000~1만8000원짜리 치킨의 원가에 배달료와 배달앱 수수료 등을 모두 포함한 바 있습니다. 이미 가격에 배달료를 녹여 놓고 배달료를 다시 소비자에게 걷으려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일각에선 아예 "90년대로 돌아가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각 가게마다 배달원을 직접 고용해서 쓰면 된다는 겁니다. 배달앱과 배달대행업체 등장 이전 배달을 주력으로 하던 중국집들이 이런 방식을 택한 대표적인 외식업체죠. 이 역시 현실적이지 않은 방안입니다. 웬만큼 인기있는 매장이 아닌 이상에야 인건비 감당이 되질 않습니다. 안정적인 고매출이 보장되는 일부 인기 매장에만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지금 필요한 건 입점업체들의 통일된, 구체적인 대안입니다. 요구사항이 명확해야 쿠팡이츠와 배달의민족도 다음 제안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오는 30일 열릴 9차 회의에서도 협상이 결렬되면 정부가 중재안을 내게 됩니다. 배달앱과 입점업체 모두에게 좋지 않은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디 다음 회의에서는 배달앱과 입점업체, 소비자가 모두 웃을 수 있는 결론이 나길 바랍니다.